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자동차

자동차업계, 떠오르는 멕시코 신흥시장 주목

기아차 신형 K5 듀얼 디자인



자동차업계가 최근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의 브릭스(BRICs)에서 중국을 빼고 멕시코를 포함시킨 브림스(BRIMs)에 주목하고 있다.

2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중국은 연간 2300만대 이상 판매되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했다.

지난해 브릭스 시장에서는 3286만대의 자동차가 판매됐다.

이 중 중국의 비중은 72%(2349만대)에 이른다.

나머지 3개국에서 모두 25%씩 판매가 늘어도 중국에서 10%만 감소하면 브릭스 시장 전체 판매는 감소로 나타난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에 중국은 따로 보고, 중국 대신 멕시코를 포함한 신흥시장에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멕시코의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중남미 시장을 노린 세계 자동차 업체들이 잇따라 멕시코에 생산기지를 건설하고 있다.

지난해 2014년 멕시코 시장의 자동차 판매는 연간 117만대로 2013년 110만대보다 6.2% 증가했다.

올해 들어서도 5월까지 약 50만대가 판매돼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 이상 성장했다.

중국 대신 멕시코를 포함하면 각국의 비중도 브라질 33%, 러시아 26%, 인도 30%, 멕시코 11% 등 다소 고른 분포를 보이게 된다.

제너럴모터스(GM), 폭스바겐, 토요타, 닛산 등 글로벌 메이커들은 멕시코에 생산기지를 갖추고 있으며 기아차도 30만대 규모의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