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최치선 기자] 메르스 조회시스템 갱신이 제대로 안돼 의료기관의 피해가 심각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 이하 의협)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상의'메르스 대상자 조회시스템'에 접촉자, 의심환자 등에 대한 정보가 신속하게 제공되지 않아 일선 의료기관이 휴진이나 폐쇄 조치되는 등 심각한 피해를 받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의협 관계자는"지난 9일 보건복지부의 안내를 근거로, 공단의 메르스 대상자 조회시스템을 통해 접촉자 등을 조회·확인할 수 있도록 회원들에게 홍보했다. 그러나 접촉자 등의 정보가 즉각적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아 유명무실한 시스템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대표적인 사례로 지난 16일 173번 환자(70·여)가 내원한 강동구의 한 신경외과의원은 건보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메르스 격리 대상이 아님'이라는 메시지를 확인 후 진료를 했으나 환자가 이후에 확진 판정을 받게 돼 지난 23일부터 30일까지 휴진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173번 환자는 애초 방역당국의 메르스 접촉자 관리망에서 빠져 있다가 강동성심병원을 비롯한 여러 의료기관을 전전하고 나서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강청희 의협 메르스 대책본부 본부장은 "정부의 정보 제공 지연은 메르스 진정세가 확산세로 급변할 수 있고 의료계를 비롯한 범국가적 차원의 메르스 확산 차단 노력이 무위로 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은 "보통 접촉자 명단이 확인되면 늦어도 당일 저녁에는 입력 처리가 된다"며 "강동성심병원 접촉자 분류는 광범위해 이를 파악해 입력하는 데 조금 더 시차가 발생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의협은 "일선 의료기관에서는 메르스 환자 확산 추세 및 경유 의료기관 등의 정보를 정부가 발표하는 정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접촉자, 의심환자, 자가격리자 현황 등을 전적으로 정부의 수신자조회시스템에 의존하고 있는 제한적인 상황에서, 의료기관에 내원한 환자가 접촉여부, 자가격리 여부 등을 숨기고 진료를 받을 경우, 해당 의료기관은 메르스 확산의 진원지되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또 "해당 의료기관은 휴진을 하거나 폐쇄 등의 조치를 받아 심각한 경영상의 불이익은 물론이고 국민들로부터 외면받아 현실적으로 해당 의료기관이 정상화되기는 불가능한 실정"이라고 전했다.
반면, 정확하지 않은 정보 제공에 따라 일반 환자가 메르스 접촉자로 오인받는 등 일선 의료기관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정보 제공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심평원에서는 의약품 안전정보 제공목적의 DUR 시스템을 메르스 폐쇄병원 내원자 정보 제공 목적으로 전용하고 있는 문제점이 있는 바, 메르스 확산을 차단할 수 있는 별도의 정보 제공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정부의 미흡한 대응체계로 일선 의료기관의 피해가 심각한 만큼, 형식적인 보상 방안이 아니라 실질적이며 피부에 와 닿는 종합적인 보상 방안이 조속히 마련되고 시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