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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지난해 서민 250만명, 대부업체서 11조 대출…"대형사 몸집 확대"

/금융위 제공



[메트로신문 백아란기자] 지난해 서민 250여만명이 대부업체에서 11조원이 넘는 대출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형 대부업체는 감소한 반면 대형 대부업체는 대부 규모를 확대한 것으로 집계됐다.

30일 금융위원회와 행정자치부, 금융감독원은 전국 등록 대부업체를 대상으로 '2014년 하반기 대부업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작년 말 기준 총 대부잔액이 11조1600억원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3년보다 11.4%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대부업체 거래고객 수는 1년전보다 7000명이 늘어난 249만3000명으로 나왔다. 1인당 평균 대부액은 448만원으로 1년전의 403만원보다 11.1% 늘었다.

대부업 이용기간(대형대부업체 기준)은 1년 미만인 고객이 55.9%로 1년 이상(44.1%)보다 많았다.

차입용도별로는 생활비가 48.3%로 절반에 달했으며 사업자금 31.4%, 타대출 상환이 6.2% 순으로 조사됐다.

이용자의 절반 이상은 회사원(52.0%)이었고 자영업자가 26.2%, 주부가 8.0%로 나타났다. 신용등급은 4~6등급이 22.9%, 7~10등급이 77.1%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대부업체별로는 대형사의 몸집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말 기준 등록 대부업자(대부중개업자 포함)수는 8694개로 1년 전보다 6.8% 감소했다.

여기에는 정부가 지난해 4월부터 대부업 최고금리를 연 39%에서 34.9%로 인하한 점이 영향을 줬다.

아울러 비대면 대부 권유 제한, 중개수수료 상환제 시행 등으로 대부 중개가 감소한 점도 영향을 미쳤다.

실제 개인 대부업자 수는 7016개로 1년전보다 7.9% 감소했다.

반면 자산 100억원 이상 대형 대부업체 수는 165개로 정부가 실태조사를 시작한 2008년 3월 이후 7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개인신용대출 상위 10개 대부업체의 대부잔액은 6조6679억원으로 지난 1년간 16.0%나 늘었다.

이들 업체는 TV광고 확대 등 적극적인 영업을 통해 대부규모를 확대한 것이다.

상위 대부업체의 TV광고 선전비만도 지난해 924억원에 달했다.

결국 영업환경이 열악한 개인 등 영세 대부업체 중심으로 폐업이 지속되면서, 대형 대부업체 중심으로 시장 재편이 가속화된 셈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비대면 영업 제한 등으로 대부업자 수는 감소했다"며 "대부금액의 경우 저축은행 인수 대형 대부업체의 대부자산 감축 등으로 2013년 말 이후 총 대부금액의 증가세는 둔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법정 최고금리 위반과 불법채권추심 등 불법사금융 피해방지를 위해 검·경, 지자체 등과 공조해 대부시장에 대한 단속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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