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복현명기자] 2016학년도 법학전문대학원 입학전형 필수자료로 활용되는 법학적성시험(LEET)이 1일 오전 9시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 접수를 진행한다.
8월 23일에 실시되는 이번 시험은 법학적성시험 홈페이지(http://www.leet.or.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 가능하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으나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 제 22조에 따라 학사학위 소지자와 법령에 의한 동등 이상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거나 2016년 2월 졸업예정자(학위 취득 예정자 포함)가 지원 할 수 있다.
법학적성시험 성적은 당해 학년도에 한해 유효하며 개별 법학전문대학원의 입학전형 필수요소 중 하나로 활용된다.
이어 2016학년도 법학적성시험의 응시료는 27만원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의 '수급권자'·'차상위계층'은 응시료가 면제 된다.
단 경제적 취약계층은 응시수수료 면제 신청서와 함께 ▲기초생활 수급자 증명서 ▲자활근로자 확인서 ▲장애인연금 차상위 부가급여 수급자 확인서 ▲경증장애수당 수급자 확인서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 대상자 증명서 ▲우선돌봄 차상위 확인서 ▲한부모가족 증명서 중 1부의 수수료 면제 입증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이번 시험은 8월 23일▲서울 ▲수원 ▲부산 ▲대구 ▲광주 ▲전주 ▲대전 ▲춘천 ▲제주 등 9개 지구에서 실시되며 수험생은 원서 접수시 하나의 지구를 선택해야 한다.
원서 접수 기간 종료 후 시험 지구 변경은 불가능 하다.
법학적성시험은 ▲언어이해영역 ▲추리논증영역 ▲논술 영역으로 구성된다.
△언어이해영역
시험 문항수는 35문항으로 시험시간은 80분, 5지선다형으로 출제된다.
인문·사회·과학기술·법과규범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제시문에 기초한 문항이 출제돼 종합적인 독해 능력과 사고력 측정에 집중한다.
△추리논증영역
시험 문항수는 35문항으로 시험시간은 110분, 5지선다형으로 출제된다.
사실이나 견해·정책이나 실천적 의사결정 등을 다루는 일상적 소재와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인 소재를 활용해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에 필요한 추리 능력과 논증 능력을 평가 한다.
△논술영역
시험 문항수는 2문항으로 시험시간은 120분, 서답형으로 출제된다.
다양한 분야의 소재를 활용해 예비 법조인으로서 갖춰야 할 분석적·종합적 사고력과 논리적 글쓰기 능력을 측정하게 된다.
시험의 성적은 9월 15일 오전 10시에 발표하며 수험생은 법학적성시험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 성적 확인과 출력이 가능하다.
▲언어이해·추리논증 영역의 성적은 표준점수와 표준점수에 해당하는 백분위로 제공하며 ▲논술 영역의 답안은 추후 응시자가 지원하는 법학전문대학원에서 채점해 그 성적을 자체적으로 활용한다.
법학적성시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법학적성시험 홈페이지(http://www.leet.or.kr)를 참고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