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모델들이 교보문고내 비콘 활용 위치기반 서비스 상용화를 알리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메트로신문 정문경 기자]SK텔레콤(대표이사 장동현)의 비콘을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가 교보문고 광화문점에 상용화됐다.
SK텔레콤은 교보문고 광화문점에 체크인 기능에 최적화된 비콘을 약 60 여 개 설치하고 7일부터 광화문점 방문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에 따라 교보문고의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인 윙크(WingK)와 모바일 교보문고 앱을 설치한 고객들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적용된 기술은 SK텔레콤의 위치기반 서비스 플랫폼인 위즈턴의 '체크인' 솔루션이다. 매장 접근 시 고객 스마트폰의 블루투스를 자동으로 켜고, 매장에서 일정 거리 이상 벗어날 경우 블루투스를 자동으로 끌 수 있으며, 매장 내 10~20M내외의 구역별로 개별 설정을 할 수 있는 '마이크로 펜스'기능을 바탕으로 매장 내 구역별로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윙크는 고객이 매장 내 이동 시 구역별 특화된 서비스를 잠금화면을 통해 제공한다. 고객이 처음 매장을 방문할 때 감사 이벤트를 고지하고, 매장 내 특정 구역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한 전자도서(eBook)을 제공한다. 소설, 핫트랙스 등 특정 구역에서는 그 특성에 맞는 정보 및 할인쿠폰 등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윙크 서비스는 BLE(Bluetooth Low Engergy) 기반의 안드로이드 4.3버전 이상 안드로이드 폰에서 우선 제공된다. 향후 iOS 7 이상의 스마트폰과 타지역 매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교보문고는 서비스 개시 기념으로 윙크 서비스 가입자에게 친환경 에코보틀 선착순 제공, 서비스 이용 고객 대상 1000 포인트 증정, 위크 추천도서 10% 쿠폰제공 등의 이벤트를 7월 말까지 진행한다.
박철순 SK텔레콤 컨버전스 사업본부장은 "SK텔레콤은 비콘과 실내 위치기반 플랫폼 기술 제공을 통해 고객사가 자체적으로 O2O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이와 관련 다양한 융합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