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15일 신형 K5를 공식 출시하고 판매에 돌입했다.
기아차는 2010년 1세대 모델 출시 후 전세계에서 140만대 이상 판매된 중형차 K5를 이번에 '2개의 얼굴, 5가지 심장'을 갖춘 신형 K5로 내걸고 고객에게 선보인다.
사측에 따르면 신형 K5는 ▲디자인과 파워트레인의 선택 폭 확대 ▲7단 DCT(Double Clutch Transmission) 탑재를 통한 경제성 향상 ▲안전성 제원 증대 ▲첨단 편의사양 등 상품성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기아차의 혁신과 디자인의 상징이 바로 K5였다"며 "신형 K5는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 발전시킨 한국 중형 세단의 새로운 기준이자 완성"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아차는 신형 K5를 통해 국내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 번 강렬한 인상을 보여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형 K5는 기아차가 진화한 디자인과 상품성의 어드밴스드 스포티 세단(Advanced Sporty Sedan)을 콘셉트로 프로젝트명 JF로 개발에 착수, 45개월 동안 총 4900억원을 투입해 만들었다.
◇ 2개의 얼굴(듀얼 디자인·Dual Design)
신형 K5는 '2개의 얼굴'이란 콘셉트를 바탕으로 차량 디자인을 달리해 K5 MX(MODERN EXTREME)와 K5 SX(SPORTY EXTREME)의 2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모던함과 세련미가 강조된 K5 MX 모델과,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K5 SX 모델 중 하나를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K5 MX 모델은 ▲헤드램프와 연결감을 강조한 라디에이터그릴 ▲하단부의 와이드한 인테이크홀과 육각형 모양의 발광다이오드(LED) 안개등 ▲헤드램프 밑으로 보이는 에어커튼을 통해 직선의 단순함과 세련미를 추구했다.
K5 SX 모델은 ▲헤드램프와 연결감을 강조하면서 입체적 볼륨감을 살린 라디에이터그릴 ▲가로형 대형 인테이크홀과 무광크롬으로 강조한 삼각형 모양의 에어커튼을 통해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모습을 나타냈다.
신형 K5는 ▲전면부부터 후면부까지 하나의 직선으로 연결을 강조한 측면부 디자인 ▲트렁크 뒷부분을 살짝 튀어나오게 디자인해 볼륨감을 높이고, 슬림한 디자인의 리어 램프로 세련된 이미지의 후면부 디자인을 표방했다.
실내 디자인은 ▲수평형 디자인으로 간결함과 안정된 느낌의 실내공간 ▲사용자의 조작 편의성을 높인 스티어링 휠과 각종 버튼류 ▲제원 증대와 최적의 배치를 통한 내부 공간 활용성 증대 ▲실내 소재 개선 등을 적용했다.
신형 K5는 전장 4855mm, 전폭 1860mm, 전고 1465mm의 차체 크기를 갖췄다.
실내공간을 결정짓는 휠베이스(축간 거리)는 기존 2795mm에서 2805mm로 10mm가 늘어났다.
전고 역시 10mm 늘어났다.
◇ 다섯 개의 심장, 1.7 디젤과 1.6 터보 엔진
신형 K5는 '5가지 심장'으로 대변되는 ▲누우 2.0 CVVL 가솔린 ▲U2 1.7 디젤 ▲감마 1.6 GDi 가솔린 터보 ▲세타Ⅱ 2.0 가솔린 터보 ▲누우 2.0 LPi 등 총 5개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이 중 ▲누우?2.0 CVVL?가솔린?▲U2 1.7?디젤?▲누우 2.0 LPi 3가지 모델은?'K5 MX', 'K5 SX'?디자인을 추가 비용 없이 선택할 수 있다.
▲감마 1.6 GDi 가솔린 터보 ▲세타Ⅱ 2.0 가솔린 터보 2가지 모델은 'K5 SX' 모델만 선택할 수 있다.
K5 SX 모델은 5개 엔진 모두 선택 가능(누우 2.0 Lpi 택시는 제외)하다.
MX모델은 3개 엔진(2.0가솔린, 1.7디젤, 2.0 LPi) 중 선택 가능하다.
신형 K5에 탑재된 누우 2.0 CVVL 엔진은 최고출력 168마력(ps), 최대토크 20.5kg·m의 동력성능과 12.6km/ℓ의 공인연비(자동변속기, 16인치 타이어 기준)를 갖췄다.
새롭게 탑재되는 ▲감마 1.6 GDi 가솔린 터보 엔진과 ▲U2 1.7 디젤 엔진은 2개의 클러치가 교대로 작동하며 민첩한 변속반응 속도와 탁월한 연비개선 효과를 동시에 구현하는 7단 DCT(Double Clutch Transmission)가 함께 적용돼 성능 및 경제성이 향상됐다.
1.6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180마력(ps), 최대토크 27.0kg·m, 복합연비 13.4km/ℓ로 2.0 가솔린 모델(최고출력 168마력(ps), 최대토크 20.5kg·m, 복합연비 12.6km/ℓ)과 비교해 동력성능과 연비가 뛰어나다.
1.7 디젤 모델은 7단 DCT를 탑재해 유로 6 기준을 충족하며 복합연비는 16.8km/ℓ 수준이다.
최고출력 141마력(ps), 최대토크 34.7kg·m의 힘을 낸다.
세타Ⅱ 2.0 가솔린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245마력(ps), 최대토크 36.0kg·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 기본기의 향상, 안전과 주행 감성의 진보
신형 K5는 초고장력 강판 확대 적용, 무릎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 시스템 등 차량 전반적인 안전성을 높였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21% 대비 2.4배 향상된 51%로 확대 적용했다.
차체 구조 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 확대 적용(21m→119m)으로 차량의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올렸다.
또 운전자의 하체를 보호하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운전석/동승석 사이드 및 전복 대응 커튼) 시스템을 기본 적용해 안전성 확보에 주력했다
택시는 선택사양으로 적용 가능하다.
이 외에도 ▲급제동, 급선회 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후진 주차 시 경보음을 통해 사고를 방지해 주는 '후방 주차 보조시스템' 기본적용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AC)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등의 안전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전륜 서스펜션의 강성 및 조타 응답성 개선 ▲후륜 서스펜션에 듀얼 로어암 적용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휠(MDPS)의 전자제어장치 개선(데이터 처리 단위 16bit → 32bit 향상)을 통해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과 민첩한 조타감 등 안락한 승차감을 구현하기 위해 애썼다.
2.0 터보 모델의 경우 기존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실 사용영역의 토크를 20% 개선하고(기존 30.0kg·m→신형 36.0kg·m),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과 스포츠 튜닝 서스펜션을 적용해 보다 세밀한 핸들링과 스포티한 주행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차량 하부 대부분을 덮는 대형 언더커버 적용 ▲흡차음재 보강으로 엔진 투과 소음 실내 유입 최소화 ▲윈드 실드 사이드 몰딩 적용 등 다양한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대책 설계로 주행 및 노면 소음을 줄여 정숙성을 높였다.
◇ 고객 라이프스타일 맞춘 스마트사양 적용
신형 K5에는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워크인 스위치 등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했다.
모바일 활동을 즐기는 고객을 위해 별도의 연결잭 없이 센터페시아 하단 트레이에 휴대폰을 올려놓기만 해도 충전이 되는 장치인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을 채택했다.
또 대형차 위주로 적용됐던 '동승석 워크인 스위치'를 적용해 운전자가 시트 측면 스위치를 통해 동승석의 위치와 기울기를 쉽게 조절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차간 거리 자동 조절 및 정지, 재출발 기능을 지원하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과 ▲레이더 신호와 전방 감지 카메라 신호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차량 혹은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되면 차량을 제동시켜 긴급상황 시 피해를 줄여주는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AEB)'을 적용했다.
이밖에도 ▲사각지대 차량 또는 후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을 인지해 경보해주는 '스마트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방향 지시등 조작 없이 차선 이탈시 클러스터 및 음성으로 경고해주는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차량 트렁크 주변에 약 3초 이상 머물면 트렁크가 자동으로 열리는 '스마트 트렁크' 등의 신기술을 채택했다.
신형 K5는 ▲정전식 터치 기능을 적용하고 음성조작의 편의성을 강화한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 ▲기존의 스마트컨트롤, 안전보안, 차량관리 기능에 실시간 교통 상황을 반영한 빠른 길안내와 인터넷 목적지 검색 기능을 추가한 'UVO 2.0' ▲10개의 고성능 스피커를 통해 음원을 구현하는 'JBL 사운드 시스템' 등 멀티미디어 환경을 제공한다.
또 공조시스템 설계로 냉난방 성능을 끌어올리는 한편, 이온을 발생시켜 실내공기 청정기능을 수행하는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등을 적용했다.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파노라마 선루프 프레임에 적용한 와이드 파노라마 선루프는 선택 사양이다.
외장색은 ▲스노우 화이트펄 ▲오로라 블랙펄 ▲실키 실버 ▲플라티늄 그라파이트 ▲그래비티 블루 ▲플루토 브라운 등 6가지 색상이다.
내장색은 ▲블랙 ▲브라운의 2가지 색상을 각각 선택할 수 있다.
◇ 상품성 향상하고 가격인상폭 줄여 책정
신형 K5는 ▲초고장력 강판 확대 적용 ▲7에어백 시스템 기본화 ▲핸들링 및 N.V.H 성능 개선 ▲핫 스탬핑 라디에이터 그릴 적용 등 상품성을 강화했다.
신형 K5의 가격은 주력 모델인 2.0 가솔린 기준 ▲디럭스 2245만원 ▲럭셔리 2385만원 ▲프레스티지 2520만원 ▲노블레스 2685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2870만원이다.
1.7 디젤은 ▲디럭스 2480만원 ▲럭셔리 2620만원 ▲프레스티지 2755만원 ▲노블레스 2920만원이다.
1.6 터보 모델은 ▲럭셔리 2530만원 ▲프레스티지 2665만원 ▲노블레스 2830만원이다.
2.0 터보 모델은 ▲노블레스 스페셜 3125만원이다.
2.0 LPI 모델은 ▲럭셔리 1860만원 ▲프레스티지 2130만원 ▲노블레스 2375만원이다.
기아차는 국내에서 신형 K5 4만6000대 판매를 목표로 세웠다.
연내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 잇달아 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