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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삼성SDI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안심해도 되는 수준"



전기자동차 보급이 늘어가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의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소형 전자기기의 경우 배터리가 발화하면 화상을 입는 수준이지만, 전기차 배터리에 문제가 생기면 생명과 직결한 큰 사고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16일 삼성SDI에 따르면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는 소형 정보기술(IT) 제품에 들어가는 방식과 달리 모듈, 팩까지 3~4단계의 안전장치를 갖고 있어 실제로 배터리가 충격을 입는 상황은 거의 없다.

완성차 및 배터리 업계에서는 소비자 안전을 위해 배터리 셀 단위에서부터 철저한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삼성SDI는 울산사업장에 배터리 내구성 시험을 위한 '안전성 평가동'을 갖추고 극한 조건을 조성해 전기자동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적용되는 중대형 배터리의 성능을 테스트한다고 밝혔다.

안전성 평가동에서는 배터리 안전성 검사를 위한 다양한 검사 설비를 갖추고, 고객사별 평가기준에 맞는 평가를 진행한다.

예를 들어 A라는 고객사가 제품 기준을 1톤의 하중을 버텨내야 한다고 제시하면, 배터리 제조사는 그 기준 이상의 제품 내구성을 갖도록 설계하고 실험하게 된다.

전기차용 배터리도 IT용 소형 배터리가 거치는 △압축 △관통 △낙하 △진동 △과충전 △단락 △고열 △열충격 등의 안전 테스트를 기본적으로 진행한다.

여기에 자동차 운행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테스트가 추가된다.

자동차 사고 시의 물리적 충격을 가정한 관성과 전복 테스트다.

이는 자동차 급정거 상황 시 배터리가 관성에 의해 내부 구성물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자동차가 전복돼 배터리가 뒤집히거나 회전할 때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삼성SDI 측은 "배터리 제조업계에서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배터리 발화 상황에 대해 다양한 테스트와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있다"며 "폭발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전고체 배터리 등의 신기술 개발 노력을 더해 안전성을 높여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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