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백아란기자] 금융권이 영업망 새판짜기에 돌입했다. 저금리·저성장 시대를 맞아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치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금융사에서는 은행·증권·보험 업무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복합점포' 개설 또는 고객을 직접 찾아 나서는 '아웃바운드' 영업 등 다양한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금융지주 계열사간 칸막이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점포수를 줄이는 대신 하나로 합치거나 특화시킨다는 전략이다.
◆ 저금리·저성장 기조에 영업망 재편…"시너지 추구"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복합점포의 확장이다.
NH농협금융그룹은 지난 3일 복합점포인 '광화문NH농협금융PLUS+센터'에 NH농협생명보험을 입점시켰다.
보험도 은행과 증권 업무를 본 후 한 자리에서 계약하고 상담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그간 복합점포는 은행과 증권업무를 담당하는 것에 한정됐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복합점포에 보험을 시범적으로 포함시키는 등 은행·계열사간 연계영업을 허용함에 따라 금융지주를 중심으로 복합점포 확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농협생명은 은행과 증권 창구와 병렬로 배치된 업무창구에서 보험계약과 보험금 지급 등 보험관련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별도 상담공간을 마련해 보장설계와 재무설계 등 전문상담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농협금융은 부산지역에 은행, 보험, 증권 복합점포를 추가로 개설해 연내 최소 2개 점포를 운영할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1일 서울 강남에 위치한 하나은행·하나대투증권의 복합점포에 하나생명을 포함하고 본격적인 영업에 나섰다.
원스톱(One-stop) 금융서비스를 통해 그룹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하나생명은 복합점포 내 별도공간에 본사 직원을 파견하고 방카슈랑스 채널에서 판매할 수 없는 (무)건강한종신보험 등 보장성 보험을 판매키로 했다.
아울러 하나은행, 하나대투증권과 함께 고객자산관리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등 복합점포 취지를 살려 원스톱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이제 막 첫발을 내디딘 복합점포가 은행, 증권, 보험을 망라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한 단계 높은 수준의 고객자산관리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KB금융그룹과 신한금융지주 역시 시장 상황을 보며 연내 보험이 포함된 복합점포를 내놓을 계획이다.
◆ 보험 포함 '복합점포' 등장…영업점 재정비·비계열사 이종결합 '눈길'
타 금융사간의 이종결합도 있다.
우리은행과 삼성증권은 지난 4월 은행 본점영업부에 '우리은행·삼성증권 금융복합센터'를 개점했다.
이날 문을 연 '금융복합센터'는 은행·증권 업무에 칸막이를 없앤 복합점포로, 비계열사간에 점포가 함께 들어선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센터는 우리은행의 본점영업부와 광양포스코금융센터, 삼성증권의 삼성타운지점 등 3곳에 상호 입점하는 BIB(Branch In Branch)형태로 운영 중이다.
또한 두 회사의 직원 5명이 교환 배치돼 고객들에게 은행과 증권업무와 관련한 서비스를 상호 제공한다.
한편 은행권에서는 특화 점포를 만들고 찾아가는 뱅킹 서비스를 실시 하는 등 영업점 운영체계를 다시 꾸리고 있다.
특히 윤종규 KB금융 회장 및 국민은행장은 올 하반기 영업점 운영체계를 재정비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윤 행장은 "현재 33개 지역본부는 고객의 실제 생활권에 기반을 둔 지역별 거점 중심 영업망으로 재편성할 것"이라면서 "전국의 1047개 영업점은 점주권 환경과 고객기반에 특화된 영업망 체계로 전환해 능동적인 방식으로 고객밀창 영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국민은행은 개별 점포가 갖기 어려운 기업금융이나 자산관리 등의 전문역량을 지역의 거점 점포에 집중하기로 했다.
또 점주권 특성에 따른 ▲영업점 체제 개편 ▲창구 인력 강화 및 재배치 ▲워크 다이어트(Work-diet) ▲창구 레이아웃(Lay-out) 개선 ▲상담전화 유입량 감소 노력 등을 추진키로 했다.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은 태블릿 PC 기반 뱅킹 시스템인 '모빌리티플랫폼'(Mobility Platform)을 활성화하고 있다.
모빌리티플랫폼은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고객이 원하는 곳에서 각종 은행 업무를 처리해주는 '찾아가는 뱅킹 서비스'다.
고객은 예금상품 가입과 카드 가입, 대출 신청 등 대부분의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펀드상품 가입 업무도 가능하다.
이는 출시 1년 만에 5만 건 이상의 고객 신규 거래와 신고 실적을 기록했다. SC은행은 내년 중소기업 대출상품 등 기업고객을 위한 뱅킹 서비스도 추가로 탑재할 예정이다.
김종훈 SC은행 디지털뱅킹부 이사는 "모빌리티플랫폼은 전통적인 은행 업무를 혁신하는 새롭고 선진적인 뱅킹 서비스 모델로서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핀테크'(fin-tech)를 실제 구현한 것"이라며 "고객 만족도가 높은 모빌리티플랫폼을 영업점 내외의 새로운 중심 채널로 계속 진화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