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3사가 역대 최대인 6조원 규모의 적자를 낼 것으로 전망됐다.
10일 증권 및 조선업계에 따르면 이들 3사는 올해 연간 총 5조6000억원 정도의 적자를 낼 것으로 추정됐다.
'빅 3'는 올해 상반기에만 총 4조7000억원의 손실을 봤다.
대우조선은 올해 연간으로는 3조5000억원 적자가 예상됐다.
삼성중공업이 1조5000여억원, 현대중공업이 6000여억원 적자를 낼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하반기 최대 6조여원의 적자는 불가피하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지난해 4710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던 대우조선은 올해 상반기에만 해양프로젝트 공기 지연 악재가 반영되면서 3조751억원의 상반기 영업손실을 냈다.
올해 3분기와 4분기에도 각각 1000여억원과 3000여억원의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대우조선은 지난달 말부터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실사에 돌입해 해외 자회사 등에서 추가 부실이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
연간 수주 목표인 130억 달러도 100억 달러 정도로 대폭 하향 수정해야 할 것으로 평가됐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이날 오후 팀장급 이상 300여명과 화상회의를 통해 경영 현황 전반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긴축 경영의 필요성과 협조를 강조할 방침이다.
앞서 정 사장은 지난달 임원들을 소집해 비상워크숍을 1박2일간 열어 위기극복 결의를 다진바 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손익 전망 공시를 통해 매출 10조7000억원에 1조3700억원의 적자를 낼 것으로 자체 추산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950억원의 영업 이익을 낸다는 가정에 따른 것이다.
업계에서는 삼성중공업도 현대중공업 및 대우조선과 비슷한 상황에서 올 하반기 흑자가 쉽지 않아 올해 적자 규모가 1조5000여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NICE신용평가는 최근 삼성중공업이 올해 2분기에 대규모 손실 발생으로 수익 창출력이 크게 떨어졌고 프로젝트 관리 능력과 원가통제의 불확실성도 커졌다면서 장기 신용등급을 'AA-↓'에서 'A+'로 내린 바 있다.
지난해 3조2500억원 규모의 적자를 냈던 현대중공업은 올해 상반기 4719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3분기와 4분기에는 각각 1000억원과 1500어원 수준의 적자를 낼 것으로 전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