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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오뚜기, '치즈라면'으로 아시아 푸드로드를 열다

고소하고 담백한 치즈라면으로 수출 확대

사진=오뚜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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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신문 정은미기자] 오뚜기(대표 이강훈)가 '치즈라면'으로 아시아 푸드로드를 열고 있다.

오뚜기는 지난해에만 1000억원이 넘는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이미 포화된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에서 실적을 늘리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오뚜기의 해외 수출 제품은 마요네스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치즈라면으로 해외 판매를 크게 늘리고 있다.

치즈라면은 치즈분말에 들어있어 얼큰하기보다는 고소한 라면이다. 라면은 얼큰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진 한국보다 고소하고 담백한 맛으로 홍콩, 싱가포르, 대만 등 동남아시아 지역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으면서 판매량이 늘고 있다.

특히 홍콩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치즈라면이 홍콩에 처음으로 수출된 시기는 2011년 4월이다. 초창기에는 주목받지 못했지만 2012년부터는 판매량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또 지난해 홍콩 전역에 130여개의 매장을 운용하는 '759마트'에 입점되고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펼치면서 판매가 본격적으로 늘기 시작했다.

오뚜기의 지난해 라면 수출액 중 홍콩에서 판매된 치즈라면의 비중은 약 20%에 달하며, 2013년 치즈라면의 홍콩 수출액은 50억원에 이른다. 대만에서도 2011년 이후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오뚜기는 홍콩, 대만 등 외에 새로운 수출국 개발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필리핀에는 현지 유통점에 '오뚜기 옐로우 존'을 별도로 만들고 '맵지 않고 고품질'인 오뚜기 라면을 소비자들에게 적극 홍보하고 있다. 또한 지난 7월부터 캄보디아에도 치즈라면 수출을 시작했으며 인도네시아에는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치즈라면을 판매할 예정이다.

오뚜기는 시장 개척을 위해 해외 영업부서와 인력을 늘리고 전 세계의 다양한 국가의 특징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오뚜기로 거듭나는 경영에 한층 힘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입맛대로 치즈가루의 양을 조절해 각자 기호에 맞게 넣고 매콤한 라면 제품에 고소한 치즈를 뿌리는 점이 매력으로 다가간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해외시장 개척은 물론, 해외영업 부서와 인력을 확대하고 전 세계 다양한 국가의 특징에 맞는 제품개발로 글로벌 경영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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