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이종혁 교수는 네트워크 기반의 차량통신 이동 기술을 개발한 공로로 차량통신 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인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 Vehicular Technology Society로부터 2015년 올해의 최우수 육상 수송 논문상(Best Land Transportation Paper Award)을 한국인 최초로 수상 했다.
최우수 논문상은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 차량통신기술학회지(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에 출판 된 논문들 중 지난해 가장 높은 인용 횟수와 기술적 공헌도를 바탕으로 심사를 거쳐 선정 됐다. 국내 연구자가이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시상식은 지난 8일 미국 보스톤에서 개최 된 정기 총회에서 이뤄졌다.
수상 논문은 '지능형수송시스템을 위한 PMIPv6 기반의 네트워크 이동성에 관한 성능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PMIPv6 based NEtwork MObility for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으로 차량이 이동 중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지원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성능을 분석한 내용이다.
이 연구를 진행한 이종혁 교수는 지금까지 50여편의 SCI/E 급 논문을 발표한 이동네트워크 및 보안 분야의 전문가로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의 보안분야 에디터로 활동 중이기도 하다. 2013년 9월 프랑스 대학에서 상명대로 이직한 이 교수는 2014년 11월 한국연구재단 웹진의 이달의 신진연구자로 소개가 되기도 했다. 이 교수는 한국연구재단 지원의 '사람인터넷을 위한 인간중심의 인증과 접근제어' 연구과제와 기타 국가연구개발과제를 통해 사물인터넷 시대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