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이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 출사표를 던졌다.
동현수 두산 사장은 29일 "이번 면세점 특허신청은 '제로베이스'라는 원칙을 염두에 두고 준비했다. 기득권을 인정하지 않고 모든 것을 똑같은 선상에 놓고 따진다면 입지, 주변 상권과의 연계, 지역 특성에 맞는 운영 등 여러 면에서 '두타면세점'은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면세점은 동대문의 발전 잠재력을 폭발시키는 촉매가 될 것이다. 동대문 발전은 국가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지역 상권이 함께 참여해서 성장의 파이를 같이 키우는 면세점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두산은 25일 동대문 두산타워를 입지로 서울 시내면세점허신청서를 서울세관에 제출했다.
'지역 상생형 면세점'은 면세점 내 매장 및 면세점과 연계한 각종 프로그램에 소상공인과 중소 패션 업체 등 주변 경제주체들이 대거 참여함으로써 '지역 상권이 함께 만들어 가는 면세점'을 말한다.
두산은 면세점 입점에서 발생하는 지역경제 유발효과를 극대화해 상권을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동대문 상권을 지금보다 확장하는 일에 앞장선다는 취지다.
?
이를 위해 ㈜두산은 △인근 대형 쇼핑몰과 연계하며 'K-Style' 타운을 조성하는 '인근 쇼핑몰과의 상생'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및 전통시장과 연계한 야시장 프로그램 등을 통한 '소상공인과의 상생' △지역 내 역사탐방, 먹거리탐방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한 '골목상권과의 상생'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동대문 상권의 특징인 심야 쇼핑에 외국인 관광객 집객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심야 면세점' 운영을 검토하고 있다.
?
이와 함께 면세점 운영 성과를 직접 공유하는 차원에서 동대문 지역 브랜드를 발굴, 입점시킴으로써 글로벌화를 지원하고, 중소기업 제품 판매 면적을 국내 최고 수준으로 갖출 방침이다.
특히 두타와 연계해 두타에서 발굴하고 육성한 신진 디자이너들의 글로벌 판로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영업이익 일정액을 지역에 환원하고 동대문 문화 관광 자원 개발, 지역 소상공인 맞춤형 복지 제공, 동대문 쇼핑 인프라 개선, 관광객 유치 및 해외 마케팅 활동 등에도 가시적 성과를 낼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사측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