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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 노사, 추석연휴 이후 임단협 교섭재개 향방은

현대차 노조, 10월 1일 쟁대위 논의…파업 생산차질 반해 폭스바겐 반사효과 미미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추석 전 임금과 단체협약 잠정합의에 실패하며 막대한 손실을 본 현대자동차 노사가 연휴 이후 교섭을 재개한다.

원만한 의견 조율을 통한 조속한 합의 도출로, 불어나는 생산차질을 막을 수 있을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10월 1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에서 사측과의 교섭 재개 일정과 파업 등의 투쟁 수위를 논의할 방침이다.

또 이 자리에서 이달 말로 끝나는 현 집행부 임기(2년) 연장 여부를 의논할 계획이다.

추석 전 사흘간의 연속파업으로 2000억원이 넘는 매출차질을 본 회사는 노조의 교섭 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현대차에 따르면 앞서 23~25일 파업으로 1만800여대, 2230억원 규모의 생산차질이 발생했다.

지난해 임금협상 과정에서는 파업으로 4만2200여대, 9100억원 규모의 매출차질이 빚어진 바 있다.

노조가 설립된 1987년 이후 올해까지는 파업으로 인해 14조원 이상의 매출차질이 발생했다.

1987년부터 2015년까지 28년간 노조의 파업 일수는 410여일로 집계됐다.

이 기간 자동차 125만여대, 14조2000여억원 규모의 생산차질이 빚어진 것으로 사측은 추산했다.

앞서 현대차 노사는 22일까지 임단협 교섭을 벌였지만, 임금피크제와 통상임금 확대안 등에서 의견이 갈려 4년 만의 무파업 타결이 무산된 바 있다.

사측은 △기본급 8만1000원 인상 △성과급 400%+300만원 △무파업 시 주식 20주 지급 등을 제시했다.

노조는 △임금 15만9900원(기본급 대비 7.84%) 인상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포함한 완전고용보장 합의서 체결 △국내공장 신·증설 검토 △해외공장 생산량 노사 합의 △65세까지 정년 연장 등을 요구했다.

한편 글로벌 판매 감소에 노조 파업까지 겹친 현대차가, 폭스바겐 사태로 인해 얻을 반사이익은 적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폭스바겐의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파문이 국내에 미칠 영향은 지난 2009∼2010년 토요타의 가속페달 결함 사태 때의 반사이익보다 작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태로 국내 완성차업체가 내수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이라는 전망에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미 국내 자동차시장의 고객층은 국산차 소비 계층과 수입차 소비 계층으로 분할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독일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고 있으며 세계 1, 2, 3위의 부품 업체까지 보유하고 있다. 또 한일 업체 간 가격 경쟁은 더욱 격화될 것"이라며 "글로벌 공급과잉에 따라 자동차산업과 연관 산업은 저성장 저수익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국내 자동차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하려면 제품, 공정,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관련 원가를 절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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