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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폭스바겐 조작사태…국내 모든 차종으로 확대

폭스바겐 골프



폭스바겐의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국내에서도 파장이 번지고 있다.

국내에서 시판된 모든 차종에 대한 확인 작업이 이뤄지는 가운데, 소비자 소송도 처음으로 제기됐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코리아는 "그룹의 일원으로서 한국 시장에서 시판 중인 모든 차종에 대해 면밀히 확인할 것"이라며 "한국 내 모든 고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자 모든 조치를 할 것이며 우리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북미에서의 디젤 엔진 이슈는 그룹이 반드시 지키고자 하는 모든 원칙에 반하는 것"이라며 "그룹은 정확한 사태 파악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모든 사안을 숨김없이 밝히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관련 정부기관 및 당국과도 지속적으로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폭스바겐의 조작 의심 차량은 골프, 제타, 비틀, 파사트, 티구안, 폴로, CC, 시로코 등 8개 차종 약 11만대 규모다.

아우디의 경우 A3, A4, A5, A6, Q3, Q5 등 6개 차종 약 3만5000대 규모다.

국내에서 폭스바겐을 상대로 한 소송도 시작됐다.

소비자 2명이 이날 폭스바겐그룹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국내 딜러사 등을 상대로 이날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부당이득 반환 청구 소송을 낸 것이다.

원고의 소송 대리인인 법무법인 바른은 소장에서 "피고들이 소비자인 원고들을 속였다. 민법 제110조에 따라 자동차 매매계약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바른 측은 이번 소송을 시작으로 리스 소비자 등을 포함, 원고를 추가해 소송을 확대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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