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과학硏 "한국형전투기 핵심 기술 75~80% 확보"
AESA 레이더 시제품 공개하고 가동 시연…비행시험 준비
[메트로신문 연미란 기자]한국형 전투기(KF-X)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국방과학연구소(ADD)는 대전에 있는 ADD 본소에서 기자들을 만나 "시험개발 단계를 기준으로 할 때 AESA(다기능위상배열) 레이더 기술을 미국의 75∼80% 정도는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ADD의 관계자는 ADD가 보유한 AESA 레이더 기술 수준의 구체적인 산출 기준에 대해선 보안을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다. AESA 레이더는 안테나가 레이더 각도를 전자적으로 자유자재로 조절하면서 주사해 공대공, 공대지, 공대해 표적 여러 개를 동시에 추적할 수 있는 핵심 장비다. 쉽게 말해 KF-X의 눈에 해당한다.
KF-X에 장착되는 핵심 항공전자장비는 AESA 레이더를 비롯해 IRST(적외선탐색 추적장비), EO TGP(전자광학 표적추적장비), RF 재머(전자파 방해장비) 등 4개다.
이 가운데 AESA 레이더 개발은 가장 어렵고 위험도 크기 때문에 ADD가 수행 중이며 나머지 3개 장비 개발은 국내 민간업체들이 맡고 있다.
ADD 관계자는 "항공기에 탑재하는 AESA 레이더 응용연구는 이미 완료한 상태"라며 "방위각·고각 방향으로 전자 주사가 가능한 면형 위상배열 안테나를 KF-X 운용 환경에 맞게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ADD는 KF-X를 스텔스 전투기로 만든다는 정책적 결정만 내려지면 스텔스 기술을 적용하는 데도 무리가 없다는 입장이다.
정홍용 ADD 소장은 지난달 30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보라매(KF-X)에는 스텔스 기술이 들어간다"고 밝힌 바 있다.
KAI 관계자들도 이날 ADD 대전 본소를 방문해 기자들에게 KF-X의 제원 등을 소개했다. KAI의 한 임원은 KF-X가 미국 GE항공의 'F414'나 유로제트의 'EJ200'을 엔진으로 장착할 것이며 최대이륙중량 추정치는 5만4000파운드(약 24.5t)이라고 설명했다.
ADD는 KF-X의 국내 개발을 위한 기술적 역량은 충분한 갖춘 만큼, 예산과 인력 지원만 잘 된다면 목표 연도에 KF-X를 완성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ADD 관계자는 "KF-X 사업은 독자적인 성능 개량이 가능한 전투기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자주국방을 위해 매우 중요한 국가적인 사업"이라며 "어느 정도 장애물은 있을 수 있지만 ADD와 국내 업계가 협력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