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고급브랜드 제네시스가 내달 출시하는 EQ900(신형 에쿠스)에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다고 밝히면서 자동차 보험에도 지각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자율주행의 특성상 기존 운전자 중심에서 제조사 위주로 보장 내용이 재편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9일 자동차 및 보험 업계에 따르면 자율주행은 카메라와 GPS(위성항법장치) 등을 이용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목적지까지 스스로 달리는 기술이다.
국내에서는 현대차를 필두로 기아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차 등 완성차 업체들이 2020년까지 자율주행 차량을 양산한다는 목표로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자동차 보험 역시 판도 변화가 불가피해진다.
운전자의 실수나 운전 미숙으로 인한 교통사고에서, 자율주행차의 판단 오류나 제조사의 기술력 부족으로 인한 사고로 책임의 주체가 바뀌기 때문이다.
업계는 자율주행차가 일반화되면 보험 대상이 운전자에서 제조사 및 시스템 중심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20년 이후 신차 대부분에 자동주행 기술이 적용되면 운전자 실수에 따른 사고가 대폭 줄면서, 개인 보험은 도난이나 다른 차에 의한 피해를 보상받기 위한 자차 보험으로 축소될 전망이다.
반면 시스템 오류나 기술적인 문제로 인한 사고는 자동차 제조사가 책임을 지면서, 이에 따른 보험이 활성화될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하지만 100% 차량의 과실인 경우를 제외하면, 3단계 부분 자율주행에서 4단계 완전 자율주행으로 완전히 정착되기 전까지는 과도기적인 상황에서 수많은 변수가 존재해 책임 소재가 애매하고 불분명할 수 있다.
이에 자동차 보험은 사람과 차에 맞춘 통합적인 성격으로 변화 및 양분되고, 사고가 발생하면 책임 소재와 함께 원인 규명에 무게가 실릴 전망이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자동차 보험을 들 때 데이터 요율 분석이 중요한데,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기존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잡을 수가 없어 과연 어떤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인지가 쟁점"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A사의 자율주행차 B모델의 사고율이 1만대당 1대라고 가정했을 때 이는 제조사의 견해지 실제 주행에서 축적된 데이터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는 "현실적인 요율이 나오기까지는 자율주행차 시판 이후에도 수 년간 시간이 걸리고, 3단계에서 4단계로 가는 과정에서도 운전자와 제조사의 책임 배분에 변수가 예상된다"며 "정부 당국과 제조사, 소비자 간 논의를 통해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새 기준을 마련하는 게 관건"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