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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수출입은행 연구소 "국내 조선업계, 내년에도 어렵다"

올해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액이 지난해보다 4분의 1 이상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조선업황 부진은 내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측됐다.

10일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가 발표한 '2015년 3분기 조선해운시황 및 전망'에 따르면 국내 조선산업의 올 1∼3분기 누적 수주액은 190억5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주량 기준으로는 1∼3분기 누적치가 877만CGT(수정환산톤수)로 작년 동기보다 2.5% 줄었다.

연구소가 국제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의 자료를 토대로 국내 조선산업의 선종별 수주실적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컨테이너선(79% 증가)과 유조선(64% 증가)을 제외한 대부분 선종이 감소 추세를 보였다.

해양플랜트 수주는 1척에 그쳤고 벌크선 수주는 없었다.

제품운반선은 32% 감소했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소는 올해 수주액이 지난해의 327억1000만 달러보다 약 27% 감소한 240억 달러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수주량 역시 지난해(1260만CGT)보다 13% 줄어 1090만CGT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다.

수주가 부진한 탓에 수주 잔량도 지난해 말의 3420만CGT에서 9%가량 감소해 3140만CGT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다만 2013년 수주량이 많았던 영향으로 건조량은 지난해 1210만 CGT에서 올해 1280만 CGT로 약 6% 증가하고, 수출액도 지난해 398억9000만 달러에서 411억 달러로 3%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1∼3분기 전 세계 발주액은 537억6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9% 급감했다.

발주량은 2334만 CGT로 작년 동기 대비 32.8% 줄었다.

내년에도 침체는 이어질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소는 "향후의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액화천연가스(LNG) 연료를 택할지, 석유계 연료를 택할지 결정이 쉽지 않아 당분간 관망하다가 2017년부터 신규 투자가 서서히 이뤄질 것"이라며 "불황기에 한국 조선소에 적잖은 물량을 제공한 LNG선 시장도 당분간 위축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양플랜트 시장의 극심한 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에코십 투자가 위축되고 해운시황이 악화된 영향으로 상선시장조차 별다른 발주 모멘텀이 보이지 않아 2016년까지 수주 감소 분위기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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