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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카카오 3분기, 모바일 사업 매출 비중 56%

매출액 2296억원, 영업이익은 162억원 전년비 47%↓



[메트로신문 정문경 기자]카카오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6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47.4% 줄었다고 12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229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3.5%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148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는 "3분기에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을 추진한 결과 모바일 사업 영역이 고르게 성장하면서 매출 비중이 전체의 56%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플랫폼별로는 커머스 플랫폼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7.8% 늘어난 153억원을 기록하며 플랫폼 매출 중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다. 이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특가' 탭을 신설하고 지속적으로 상품군을 개선한 결과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1429억원으로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을 받아 전 분기 대비 5.2% 감소했으나 연간 꾸준한 모바일 광고 매출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는 0.7% 늘었다.

게임 플랫폼은 카카오게임하기 내 매출 상위권 게임들의 성과가 개선되고 카카오프렌즈 지적재산권(IP) 게임 '프렌즈팝'이 출시 두 달 반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750만건을 기록하는 등 긍정적인 신호를 나타냈다. 그러나 3분기에 매각한 온네트가 연결매출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전체 게임 플랫폼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8%, 작년 동기 대비 23.8% 각각 감소한 514억원으로 집계됐다.

기타 매출은 전 분기보다 146.3%, 작년 같은 기간보다 326.5% 증가한 199억원으로 카카오페이지 및 카카오뮤직의 매출 인식 기준 변경에 따른 일회성 매출이 반영됐다.

영업비용은 출시 7개월 만에 누적 호출 수 3700만건, 기사회원 수 18만명을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 중인 카카오택시를 비롯한 다양한 신규 서비스에 투자를 지속함에 따라 총 2134억원이 발생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제공하는 '온디맨드'(On-Demand)에 집중하며 4분기에도 핵심 사업 부문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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