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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삼성 금융계열사 조직개편

삼성그룹 계열 금융사들이 일제히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영업을 강화하고 효율을 극대화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9일 삼성그룹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보장성보험 영업 강화 기조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영업조직을 확대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전국 8개 FC(설계사) 사업부에 임원을 추가 배치한 것이다. 그동안 삼성생명 전국 8개 사업부는 각 1명씩 총 8명의 임원으로 운영됐는데, 이번 개편에서 상무급 임원 3명을 추가 배치했다. 해당 임원들은 서울 강남과 강북, 대구(경북)영업본부에 배치된다.

삼성화재는 장기보험 관련 유사 업무를 수행하는 스텝 조직을 통합했다. 개인영업본부와 전략영업본부는 사업부를 확대시켰다. 개인영업본부의 경우 기존 7개에서 8개로 늘렸다. 일반보험본부는 국내영업, 해외사업, 기획·지원 등의 사업 관리체계를 재편했다. 자동차보험본부의 경우 2개 보상팀을 3개 보상팀 체계로 재편해 조직 관리력을 높였다.

삼성증권의 조직개편은 고객중심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강화하는데 맞춰졌다.

세분화 된 고객들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자산 관리 영업 채널을 도입하고 상품 리서치·글로벌 자산배분 등 본사의 자산관리 지원 역량을 대폭 강화한 것이 주요 골자다.

삼성증권은 이에 따라 '리테일본부'를 'WM본부'로 변경했고, WM본부내 조직이었던 초우량고객 전담 'SNI사업부'와 온라인고객 전담 '스마트사업부'를 본부에서 분리해 CEO직속으로 편제했다.

명칭이 변경된 'WM본부'는 상담과 업무처리 기능이 혼재했던 기존 지점을 상담 중심의 'WM지점'과 'WM브랜치', 상담과 업무처리, 법인영업 기능을 모두 수행하는 '대형지점'으로 세분화했다. 다만 영업채널 재편에도 전체 점포수는 현재와 같은 73개를 유지한다.

또 기존 '고객전략실'을 'CPC(Customer-Product-Channel) 전략실'로 변경해 고객 특성에 맞는 상품과 채널 전략을 총괄하도록 했다. 산하에는 상품리서치와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을 담당하는 'WM리서치팀'을 신설해 자산배분 역량을 강화했다. 신규사업인 인수금융을 강화하기 위해 IB본부 산하에 '투자금융사업부'를 신설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내년 '고객중심경영 2기'를 맞아 현장과 본사의 조직체계를 고객중심으로 철저히 혁신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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