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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글로벌 강소기업 위해 '기술혁신' 필수"

전경련 "글로벌 강소기업 위해 '기술혁신' 필수"

강소기업 성장을 위해 강소기업 육성 인프라 구축, 기술혁신 지원 정책 강화 필요

[메트로신문 연미란 기자]국내 중소기업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과 해외시장 개척 역량 확보가 시급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는 13일 국내 주요기관이 강소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180개사를 대상으로 강소기업의 핵심역량과 성장전략, 글로벌 진출 애로사항 등을 조사·분석해 내놓은 '국내 글로벌 강소기업 성장부진 요인 및 촉진방안 모색' 연구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글로벌 강소기업 핵심역량./전국경제인연합회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대상으로 선정된 기업들은 자사의 핵심역량으로 경쟁사에 비해 높은 제품기술력(37.6%)과 고객을 충족시키는 고객관리 능력(26.4%)을 꼽았다. 반면 부족한 역량으로는 ▲'해외지식 및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 수출능력'(12.4%) ▲'틈새시장 발굴과 집중화된 마케팅 능력'(8.5%) 등 해외정보 획득 및 글로벌 마케팅 역량 등이 거론됐다.

해외 경쟁기업을 따돌리기 위한 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신제품·기술적 우위와 같은 차별화 전략'(38.7%)이라고 답한 기업이 가장 많았다. 이어 '해외진출 등 글로벌 지향적 사업전략'(28.8%), '저렴한 제품가격, 원가절감 등 원가우위 전략'(20.2%), '소비자의 심리를 반영한 고객 지향적 전략'(12.3%) 등이 뒤를 따랐다.

기업들은 글로벌 강소기업으로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해외 유통망 확보곤란 등 '수출애로'(3.85점/5점 중)와 손쉬운 기술 모방 풍토, 국내·외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 등 '환경애로'(3.29점)를 거론했다.

기업들은 국내 강소기업 성장을 위한 정책지원으로 '비즈니스 생태계 강화 등 산업 인프라 구축'(3.72점)이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뒤를 이어 'R&D 촉진 등 기술혁신 지원'(3.66점), '수출판로 개척과 유통망 확보 등 해외진출 지원'(3.57점)을 들었다.

아울러 이들 기업은 육성대상 선정에 따른 혜택으로는 ▲'기업인증에 따른 기업의 브랜드 가치상승'(36.7%) ▲'R&D개발 및 제품개발 용이'(30.0%) 등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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