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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응답하라 1988', tvN 드라마 중 역대 최고 수익

응답하라 1988./tvN



'응답하라 1988', tvN 드라마 중 역대 최고 수익

'미생' '응답하라' 시리즈 뛰어넘어

'응답하라 1988'이 역대 tvN 드라마 중 최고 기록으로 광고업계에서 수익을 냈다.

15일 광고업계에 따르면 '응답하라 1988'은 '삼시세끼 어촌편2'와 광고가 연동 판매돼 회당 최소 3억원을 벌어들였다.

CJ E&M은 '응답하라 1988'과 '삼시세끼 어촌편2'의 광고를 묶은 패키지를 중간 광고 기준 회당 3억원, 광고주가 원하는 위치의 광고를 추가 요금으로 집행할 수 있게 하는 '광고 위치 지정제'(Position in Break, 이하 PIB) 광고 기준 회당 2억5천만 원, 기타 전후 광고까지 합쳐 광고 판매로 회당 최소 6억원을 벌었다. 이를 이등분 하면 각 프로그램 당 3억원 이상 번 셈이다.

지난달 6일 시작한 '응답하라 1988'의 광고는 월 단위로 판매돼 11,12월이 완판됐으며, 1월 판매를 앞두고 있다.

12월에 16화까지 방송되는 것으로 계산할 때 프로그램 전후, 중간에 붙는 광고 판매로만 48억 원 이상을 벌었다.

또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에서도 회당 3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것 역시 16화까지 계산하면 48억원의 매출이 예상된다.

지금까지 역대 방송 프로그램 VOD 매출 최고 기록은 OCN '나쁜 녀석들'로 편당 평균 3억1천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CJ E&M 측은 '응답하라 1988'이 '나쁜 녀석들'의 기록을 앞지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응답하라 1988'의 제작비는 회당 3억원 정도다. 의정부에 세트를 짓고 복고용 소품을 마련하느라 미술비가 상당히 들었지만 여타 드라마에 비해 상대적으로 출연료가 낮아 제작비는 미니시리즈 드라마 평균 제작비 3억원과 비슷한 수준으로 알려졌다. CJ E&M은 제작비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 드라마가 총 20부인 만큼 회당 제작비 3억원으로 계산하면 총 제작비는 60억원 선인데 여기서 제작비가 좀 더 늘어나도 광고와 VOD 매출이 20부 기준 120억원 가까이 예상돼 최소 40억~50억 원의 수익이 예상된다. 이는 지난해 신드롬을 일으킨 '미생'과 역대 '응답하라' 시리즈를 뛰어넘는 성적이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삽입된 간접광고(PPL)와 협찬광고 수익, 해외 수출 등 추가 수익을 고려하면 수익은 더 늘어나게 된다.

응답하라 1988./tvN



응답하라 1988./tvN



응답하라 1988./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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