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1일 은행연합회 세미나실에서 금융회사 실무자, 금융이용자 등과 금융개혁 현장점검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3월 26일 출범해 금융현장과 금융당국 간 소통창구로서 역할을 해온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의 9개월간 성과를 종합·정리하기 위한 취지다.
정책으로 이어진 우수 건의사례·건의자 등에 대한 포상도 이뤄졌다.
금융위에 따르면 점검반은 4월 2일 최초 현장방문 이후 431개 금융회사, 156개 중소기업, 117명의 금융소비자를 방문해 3575건의 건의사항을 접수(수용률 45.8%)했다.
또 8월 31일 현장점검 간담회 결과를 토대로 중요도 높은 과제의 선택과 집중 및 금융당국과의 커뮤니케이션 확대를 위해 위원장·원장에게 직보(블루시트)하는 방식을 신설했다.
금융개혁 100일 서베이 결과 금융업실무자 96.5%가 '현장점검반이 낮은 자세로 의견수렴을 잘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금융개혁자문단장인 안동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이 금융현장의 접점에서 금융개혁이슈를 발굴하고, 점검·보완하는 키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현장 중심의 상시 금융개혁체제 구축 △수요자 중심 현장밀착 금융개혁 지원 △현장점검 건의과제의 체계화·유형화 등이 주요 내용이다.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은 금융개혁 완수를 위한 금융당국·협회·금융회사 간 협력을 강조했다.
하 회장은 "현장점검반은 현장중심의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개혁과제를 해결해가고 있어 기존과는 다른 접근방식을 보여줬고 금융회사로 하여금 변화를 실감케 했다"며 "이와 같은 금융당국의 개혁의지뿐만 아니라, 금융회사도 자율과 창의를 기반으로 혁신을 도모할 때 비로소 금융당국의 노력과 맞물려 진정한 금융개혁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협회·금융회사 등과 함께 금융개혁 과제를 구체적 사업화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내년 1월말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임 위원장은 이날 금융개혁 유공자(금융감독원 직원 1인) 및 우수 건의자(중소기업 금융이용자 1인)에 대한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여했다.
5개 금융협회장은 업계를 대표해 금융소비자 편익증대 및 금융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 건의자에 대한 골드메달을 수여(총 5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