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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 대륙간 경쟁구도 본격화…독일3사 vs 북미IT

차량용 클라우드 둘러싸고 치열한 주도권 싸움

스마트카 대륙간 경쟁구도 본격화…독일3사 vs 북미IT

차량용 클라우드 둘러싸고 치열한 주도권 싸움

[메트로신문 정문경 기자] 스마트카가 세계 완성차 업체는 물론, 전자업계에서도 주요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완성차와 IT(정보기술) 업체 간 대결구도 양상이 짙어지고 있다.

5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가전쇼 'CES 2016' 프레스데이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호텔에선 미국 자동차업체 포드가 일본 도요타와 스마트카 플랫폼을 공유하겠다고 발표했다. '싱크'라는 음성인식 기술 기반의 시스템을 양사가 공유한다. 도요타 차량에 포드가 자체 개발한 전장 체제가 들어가는 셈이다. 포드는 혼다·푸조·시트로앵과도 협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도 협업 대상으로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서양 건너 독일 자동차 업체들은 전혀 다른 방향의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최근 독일 3사(벤츠, BMW, 폭스바겐그룹)가 애플·구글에 대항해 지도 서비스업체 '히어'의 공동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원래 노키아 산하에 있던 지도 업체인 히어는 유럽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독일 자동차 메이커들은 독자적으로 맵을 장착한 카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꾸리겠다는 전략이다.

크게 보면 독일의 완성차 업체는 완성차 업체들끼리 뭉치고 북미 자동차업체는 IT기업인 구글·애플과 연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편 이번 CES에서는 '스마트카'가 핵심 화두로 부각되면서 각 업체들의 관련 신기술도 속속 공개됐다. 도요타는 10억달러를 투자해 스탠퍼드, MIT 등과 함께 연구하는 스마트카 인공지능 연구소 TRI(도요타 리서치 기관)를 자세히 소개했다. 기아차는 쏘울 전기차(EV) 자율주행차를 공개해 관심을 모았다. 2030년 완전 자율주행차 시대를 가정하고 한 단계 진보한 자율주행차를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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