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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 "중국 IT성장전략, 韓에 위기·기회 안겨"

中 '인터넷+'혁신 힘입어 韓 IT제품 수출 1위 등극

서비스 위주 성장전략은 제조업 중심 투자에 적신호

[메트로신문 연미란 기자]중국의 IT 성장전략이 우리 기업에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안겨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0일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 북경지부가 내놓은 '중국의 13.5계획 주요내용과 한국기업에 대한 시사점'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IT제품 수입시장에서 한국산은 역대 최고치인 20%대 점유율을 기록했다. 한국산 IT제품 점유율은 지난 2011년에는 17.6%에 불과했으나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13.5관련 한국기업의 기회와 위협요인/한국무역협회 북경지부



한국의 IT제품 수출액(중국기준)은 2011년의 821억 달러에서 2014년 1,037억 달러로 증가하며 연평균 8.1%의 증가세를 보였다. 2013년에는 중국 IT제품 수입시장에서 대만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섰다.

특히 지난해 1~9월에는 중국에 대한 전체적인 수출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같은 기간보다 2.7%가 증가한 768억 달러를 기록하기도 했다. IT제품 점유율은 한국 제품의 중국내 평균 점유율(10%대)보다 2배 이상 높고 일본의 IT제품 수출액보다 2배 이상 많은 수준이다.

보고서는 다만 중국 정부가 제조업에서 서비스 분야로 성장 중심을 옮겨가고 있으나 우리 기업의 대중국 투자는 여전히 제조업 중심에 머물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중국에 대한 외국인투자에서 서비스업 비중은 2010년 47.3%에서 2014년에는 62.0%를 기록하며 상승곡선을 이어가고 있지만 우리 기업은 대중국 투자에서 25.3%(지난해 1-9월)만 서비스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무역협회 최용민 북경지부장은 "향후 독일과 일본을 겨냥한 경제강국 전략을 실천에 옮길 전망이어서 우리 기업들도 중국기업과 수평적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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