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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인들 "카드도 잘 안받는데…수수료 높아 걱정"

전통시장 결제수수료에 단말기 설치 꺼려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에서 한 구매자가 간편결제 방식으로 돌김을 구매하고 있다.



페이전쟁-1부 : 주머니 속의 혁명 ④혁명의 그늘

[메트로신문 정문경기자] 간편결제 서비스의 도입은 결제 시장의 혁명을 가져왔지만, 동시에 혁명의 그늘을 만들었다. 빠른 속도로 시장이 확장되면서 신용카드가 주를 이뤘던 결제 시장에 구조 변화가 생기자 전통적인 방식을 고수하는 업종들이 생존권을 위협받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카드 단말기 수수료로 주로 수익을 내는 밴(부가가치통신망·VAN)사는 삼성페이 등 수수료가 필요 없는 간편결제 서비스의 등장으로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금 거래 위주의 오프라인 상점으로만 구성된 전통시장 역시 간편결제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는 대형마트에게 밀리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간편결제 시장이 커지지만 그에 따라 보안대책은 단기간에 마련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페이 등장, VAN대리점 수익에 '빨간불'

카드사가 전표를 수거하지 않을 경우 밴사 본사에서는 매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밴사와 계약을 맺고 있는 대리점은 상황이 다르다. 전표매입 수수료는 밴대리점에서 관리하는 매출이기 때문이다. 이들 대리점 수익은 대부분 전표매입 수수료에서 나온다.

밴사 A사 대리점의 한종원(가명·30) 영업사원은 "지금까지는 전체 매출에서 삼성페이의 결제 비중이 작은 편이지만, 점점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리점 수익 대부분이 전표매입에서 나오는데, 삼성페이 결제 비율이 커지면 당연히 대리점 운영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리점서 매출에 더 타격이 클 것으로 보는 것은 카드사에서 추진 중인 '5만원 이하 무서명'에 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표매입 수수료의 감소는 전국 밴대리점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밴대리점은 총판 개념으로 주요 밴사의 상품을 모두 판매하고 있는데 그 수가 전국 약 2500여곳이나 된다.

이처럼 간편결제 서비스 규모가 커지면서 전통적으로 카드단말기와 온라인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던 밴사들도 새로운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 중이다. 밴사 한 관계자는 "앞으로 간편결제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돼 우리도 간편결제 사업자들과 협업을 진행 중"이라며 "NFC 방식을 간편결제 사업자와 협의해 도입한다거나,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밴사에서 맡는 등 업계에서 새로운 방향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통시장에는 아직 먼 '간편결제 서비스'

서울시는 지난 한 해 동안 간편결제 단말기 600대를 전통시장에 보급하기로 했지만 1년이 지난 현재 실적은 377대에 불과하다. 목표의 절반을 겨우 넘은 수준이다. 그나마 지난해 7월에는 408대였는데 6개월 동안 오히려 30여 대가 줄었다. 소비자의 호평 속에 거래액은 조금씩 늘었지만 서비스가 정착된 일부 시장의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단말기를 설치하고도 3개월 연속 거래 실적이 없는 점포가 51곳에 달했다.

이는 전통시장 상인들이 단말기 설치를 꺼리는 탓이다. 결제 수수료 때문이다. 간편카드 결제 1건의 수수료는 지난해 1.7%였으나 상인들의 반발로 올해는 1.2%로 낮아졌다. 또 서울시는 상인들의 부담을 감안해 3만원 이하의 소액 결제에 대해 수수료의 70%를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지원율은 매년 20%포인트씩 줄어 4년째엔 완전 폐지된다.

전통시장 상인 박중순씨(63)는 "카드 결제를 해야 한다는 취지에는 공감한다"면서도 "수수료 지원이 폐지된 이후를 생각하면 선뜻 결제 서비스를 도입하기가 부담스럽다"며 "수수료가 영세 상인에게 가장 큰 걸림돌인 상황에서 서울시 예산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수수료 자체의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보안성에 대한 의문은 여전

보안업계 전문가들은 간편결제시장이 커지면서 무엇보다도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Fraud Detection System)'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말한다. FDS는 24시간 동안 실시간으로 부정사용이 의심되는 거래를 분석해 걸러내는 결제시스템의 핵심 보안기술이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한 고객이 한 시간 뒤에 미국 뉴욕에서 같은 카드로 결제한 사실이 발견될 경우 결제내역을 고객에게 알리거나 거래자체를 막는다.

문제는 결제를 맡는 국내 51개 결제대행사들 중 FDS를 구축한 곳이 단 곳도 없다는 점이다. KG이니시스와 한국사이버결제, LG유플러스 등 대형 3사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은 회사 규모가 영세해 FDS를 구축하기 힘들다고 한다. 대형 결제대행사들도 쉽게 FDS를 구축하기 어렵다. 이들이 국내 주요 카드사들 수준의 FDS를 마련하려면 장기간 누적된 거래 정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만들어야 한다. 이 때문에 단기간에 보안대책을 마련하기가 힘들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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