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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험 온라인 판매, 보험사 영업수지에 악영향

손해보험사간 자동차보험 온라인 전용 상품 판매 경쟁이 보험사 영업수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31일 기승도 보험연구원 수석연구원이 발표한 '자동차보험 온라인 전용 상품 판매 증가의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온라인 상품 판매 증가 자체만으로는 보험사의 영업수지에 영향을 끼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보험료 수입이 줄어드는 만큼 판매 비용 자체도 절감되기 때문이다. 허나 이는 상품간 가격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고, 대면채널 상품이나 텔레마케터 상품의 가격까지 끌어내릴 수 있어 결과적으로 보험사의 영업수지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됐다.

자동차보험 온라인 전용 상품은 중간 수수료나 인건비를 줄일 수 있어 오프라인 상품보다 16~18% 저렴하다. 그간 손보사 중 삼성화재만 온라인 상품을 판매했지만, 지난해 말부터 롯데손보,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KB손보 등 다른 업체들도 차례로 온라인 전용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기승도 수석연구원은 "최근 3년간 자동차보험 시장의 영업수지 적자가 매년 1조원 수준인 점을 고려할 때 더욱 세심하게 가격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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