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이 올해 소형 점포를 집중 육성한다. 온라인 채널을 통한 보험 상품 판매 등 보험업 환경의 급변 속 보수적 경영전략을 세운 교보생명의 행보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교보생명은 최근 '2016년 소형 점포 성장 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점포장 중심의 책임육성 및 역량 강화'를 통해 70여 개에 달하는 소형 점포를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올 한해 교보생명은 소형점포장 역량강화, 소형점포 성장기반 구축, 소형점포 성장발전 동기부여 지원, 조직장의 소형점포 육성 및 신상필벌 강화 등을 중점 추진한다.
이에 보험업계는 우려의 시선을 표한다. 통상 소형 점포는 안정적인 성과창출이 쉽지 않아 점포장이 근무를 꺼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인사 이동도 잦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소형 점포 육성을 위해 성장 발전 기간을 1년 6개월 부여한다"며 "1년 동안 점포장의 임기를 보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보험업계는 2020년 국제회계기준(IFRS4) 2단계 도입을 앞두고 있다. 이를 위해 각 보험사는 사업비 비중을 줄이기 위한 취약점포 통폐합, 전속 설계사 조직 슬림화에 열중이다. 소형 점포 육성을 위해선 사업비가 가중될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IFRS4 2단계 도입을 앞두고 각 보험사는 자본금 확충에 급한 상황"이라며 "소형 점포 임대를 위해 임대료 등 보험사의 사업비 가중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생보업계의 행보와도 반대된다. 생보업계 '빅3' 중 두 곳인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은 최근 직접 자사형 보험대리점(GA)을 신설하고 일부 전속설계사를 이동시켜 영업에 나서고 있다. 자사형 GA를 통해 실적이 낮은 설계사를 가리고 성과가 좋은 설계사를 안고 가면서 조직적 변화를 추구한다. 업계 관계자는 "경쟁사들은 자사 GA 설립을 위해 힘쓰는 상황에서 교보생명은 별다른 계획이 없어 보인다"며 "성과가 저조한 보험설계사까지 포용했다간 보험사가 더 큰 리스크를 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교보생명은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성과가 낮은 설계사라고 이들을 내칠 순 없다"며 "소규모 지점을 통합하는 방안도 고려했지만, 내부적인 정치 싸움으로 악효과가 날 것으로 예상했다"고 전했다. 이어 "경쟁사들이 자사형 GA 설립에 나섰지만 아직 별다른 성과가 없다"며 "내부적으로도 자사형 GA에 관한 이야기는 나오고 있지만 아직 특별한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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