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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20만시대 빛과 그림자⓸-'고가 수리비' 주범 수입차…車보험료도 덩달아 껑충

보험개발원 국산·외산별 수리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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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개발원 국산·외산별 수리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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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신문 양성운·이봉준 기자] 지난해 국내 수입차 판매가 사상 처음 20만대를 넘어서는 등 큰 폭으로 성장함에따라 자동차 보험료도 인상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의 부담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국내 보험사들은 고가의 수리비가 나오는 수입차 증가로 인해 비용 부담이 증가하자 손해율 증가폭을 줄이기 위해 전체 보험료를 인상시킨 것이다.

이처럼 치솟는 자동차보험료를 감당 못해 가계 부담을 호소하는 국민들이 늘고 있다. 손보사도 고객 불만을 알지만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하반기 중소 손보사는 수입차 수리비로 늘어나는 적자를 감당 못해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했다. 지난해 7월 AXA다이렉트가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5.4% 인상한 것을 시작으로 흥국화재와 롯데손보가 각각 5.0%씩 인상했다. 이후 한화손보·더케이손보·메리츠화재·MG손보 등이 줄줄이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했다.

올해는 대형사들도 자동차보험료 인상 대열에 합류했다. 현대해상이 지난달 25일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2.8% 올렸고, 동부화재 역시 특약 의무가입을 실시하며 사실상 보험료를 인상했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보험료 인상은 오랜기간 인상하지 않은 영향도 있지만 고가의 수입차 증가도 인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특히 지난해부터 이어진 보험료 인상은 국내에 수입차가 늘면서 수리비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자동차보험 수리비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14년 전체 수리비는 5조2777억원으로 전년 대비 3.1%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수입차 수리비는 15.4% 증가한 1조1000억원으로 조사됐다. 동기간 국산차 수리비는 약 4조1613억원으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평균 수리비 역시 최근 5년간 수입차 평균 수리비는 국산차 대비 약 3배 높은 수준이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수입차 수리비 비중이 국산차와 비교해 같은 기간 5배 증가하는 등 자동차 보험료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밝혔다.

이에 손보업계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보험의 적정 손해율은 78% 수준이지만 지난해 손보사 평균 손해율은 88.0%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실제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지난 2010년 79.9%를 기록한 이후 2011년 82.3%, 2012년 84%, 2013년 86.8%로 상승세를 이어가다 2014년에 88.4%로 사상최고 수준까지 뛰어 올랐다. 손해율 상승에 따라 자동차보험 영업적자도 2013년 7981억원에서 2014년 1조1017억원으로 1조원을 훌쩍 넘어섰다.

이는 수입차의 비싼 부품 가격도 한 몫하고 있다. 수입차 부품은 수입차 업체가 부품을 본사에서 구매한 뒤 딜러사에 마진을 붙여 판매한다. 여기에 딜러사는 또다시 마진을 더해 소비자에게 넘어가는 구조다. 중간 유통을 거치면서 가격이 자연스럽게 올라갈 수 밖에 없다. 실제로 보험개발원이 파악한 주요 독일 수입차 업체들의 일부 부품 평균 가격은 해외보다 1.2~2.3배 높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수입차 수리비가 내려가면 손보사 자동차보험 손해율도 함께 낮아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손보사는 물론 소비자 모두 자동차보험료 인상에 따른 불만이 잇달아 제기되자 보험개발원이 나섰다. 김수봉 보험원장은 지난달 25일 "수입차의 높은 수리비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됨에 따라 앞으로 외제차의 등급평가 참여를 적극 독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보험개발원은 앞으로 수입차에 대해서도 국산차와 마찬가지로 신차 출시 전 충돌시험 등을 통한 차량등급 평가를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수입차 수리비를 적정화하고 자동차 보험 손해율을 안정화시킬 것"이라며 "수입차 업체가 등급평가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책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손보업계도 환영의 뜻을 내비치고 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그간 수입차 렌트비용과 부품, 수리비용 등은 보험사가 지급하는 보험금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며 "금융당국의 제도 개선으로 고가차량 렌트 및 수리기준이 바뀔 예정이기 때문에 올해부터 손보사의 자동차 보험 손해율 역시 조금씩 안정세를 찾고 이에 따른 보험료 역시 적정 수준에 맞춰 인하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손보협회 관계자 역시 "올해는 어느정도 손해율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보험료 인상효과와 외제차 수리비 등 자동차 보험시장의 고질적인 문제들이 해결될 기미가 보이고 있어 올해부터 차츰 안정세를 찾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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