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게임즈 방준혁 의장이 18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제2회 NTP에서 '넷마블의 미션'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있다. /넷마블
방준혁 의장 "넷마블, 이르면 올해 말 상장"
[메트로신문 정문경 기자] 넷마블게임즈가 이르면 올해 말 상장을 추진한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18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넷마블의 올해 글로벌 전략 및 신작 등을 소개하는 자리에 나와 "기업 공개(IPO)를 올해 말에서 2017년 초 사이에 진행할 것"이라며 "기업공개를 결정한 것은 인수합병(M&A), 글로벌 마케팅, 미래사업 투자 등을 위한 공격적 투자 자금을 마련해 규모와 속도 경쟁의 시대로 재편된 글로벌 시장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상장할 증시 시장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국내(코스피·코스닥)나 미국의 나스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 참석한 방준혁 넷마블 의장은 "국내 상장도 의미가 있겠지만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나스닥 상장도 고려하고 있다"면서도 "아직은 정해진 바가 없다"고 했다.
이날 권영식 대표는 게임개발 자회사인 넷마블몬스터와 넷마블에스티의 합병 계획도 함께 밝혔다.
유석호 넷마블에스티 대표는 "에스티의 고사양 액션 RPG(롤플레잉게임)에 대한 노하우와 몬스터의 글로벌 시장 경험이 만나면 글로벌 시장 진출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며 "레이븐이 출시되기 전부터 합병을 결정했었다"고 설명했다.
방준혁 의장은 올해 넷마블의 사업비전으로 '글로벌 파이어니어(Pioneer·개척자)'를 내세웠다.
방 의장은 "IPO를 하게 된 이유도 글로벌에서 펼쳐지는 '규모의 전쟁' '자원의 전쟁'에 대응하기 위해서였다"면서 "중국 업체들의 글로벌 진출 스피드를 봤을 때 넷마블의 IPO 시점은 다소 늦은 감이 있다"고 말했다.
방 의장은 글로벌 개척의 핵심 전략으로 인지도 높은 대형 지식재산 보유, 빅 마켓(중국·일본·북미)에 대한 철저한 현지화, 유저맞춤형 서비스(인공지능 콜럼버스 엔진) 등 3가지를 내세웠다.
방 의장은 "지난해가 넷마블에게 글로벌 도전의 해였다면 올해는 글로벌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면서 "그동안 해외에서 쌓은 노하우와 글로벌 전략으로 올해에는 한국 게임도 글로벌 메이저로 설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넷마블은 올해 신작 26종을 내놓는 한편 글로벌 시장에는 총 30종의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기대를 모으는 대표작으로는 RPG(역할수행게임) '콘(KON)'과 '모두의마블 디즈니'(가칭) 및 엔씨소프트와 공동개발하는 '리니지2 모바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