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가 영화 평점의 기준으로 이용되고 있는 별점 시스템을 새로운 '골든 에그(Golden Egg)' 시스템으로 교체한다고 19일 밝혔다.
CGV가 새롭게 선보이는 평점 시스템 '골든 에그'는 실관람객의 신뢰도 높은 평가와 생생한 리뷰, 차별화된 관람 포인트 정보 등을 담은 신개념 시네마 평점 시스템이다. 지난 17일부터 CGV 홈페이지와 모바일에서는 영화를 평가하는 기존 별점이 모두 골든 에그로 대체됐다.
골든 에그는 개별 작품에 대한 고객의 평가를 기준으로 아이콘과 함께 퍼센트 지수로 표현하는 방식을 택했다. 아이콘은 평가 결과에 따라 프라이드 에그, 굿 에그, 그레이트 에그로 변한다. 이 과정에서 CGV 만의 특별한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신뢰도륵 대폭 높였다.
이러한 골든 에그는 '관람객의 평가=황금알'이라는 정서적 가치를 표현한 것이다. 어떤 작품이든 총 관람객 수에 관계없이 실제로 관람한 고객의 신뢰도 있는 평가에 의해 황금알이 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이 CGV 측의 설명이다.
기존 별점 시스템은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관람객이 최대 5개에서 최소 반개까지 직접 별 개수를 선택해 이 별점의 평균값을 노출하는 방식이다. 작품에 대한 선호도를 표시하는 것으로 관객들 대다수가 별점을 보고 영화를 고르게 된다. 그러나 이 방식은 단순하게 별 개수에 의존함으로써 별이 많으면 좋은 영화, 그렇지 않으면 나쁜 영화란 오류에 빠지기 쉽다. 일명 '별점 알바'처럼 악용되는 사례도 적지 않다.
골든 에그는 이러한 기존 별점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실제로 영화를 본 관람객'을 대상으로 평가해 그 리뷰만을 허용한다. 또한 관람객이 영화의 매력포인트(감독연출, OST, 영상미, 배우연기, 스토리)를 선택할 수 있어 영화 선택 시 새로운 기준을 제공한다.
CGV 디지털마케팅팀 정성희 팀장은 "골든 에그는 실제 영화를 관람한 고객의 평가와 매력포인트를 이용해 영화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드리는 새로운 영화 지수 서비스"라며 "골든 에그가 신뢰도를 기반으로 앞으로 영화 선택의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