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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페이전쟁]제2부 페이 전쟁의 주인공들 <5>카드사, 이통사, VAN사 등 전통업체의 반격

- 카드사, O2O 시장 확보…모바일 사업 진출

- 이통사, '간편 결제 시스템' 강화…카드사와 협력

- VAN사, 수수료 산정 변경 필요성…혁신 직면

지급 결제 시장 변화에 직면한 전통업체의 반격이 거세다. 모바일 혁명에 따른 인터넷 뱅킹의 일상화는 기존 금융업에 대한 회의적 시각을 가져 왔다. 이에 전통업체들은 미래 생존 전략 찾기에 고심이다.

'시장 선점'에 나선 핀테크 업체와 '시장 지키기'에 나선 전통업체간 대결은 올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울 전망이다.

◆카드사, O2O 시장 확보…모바일 사업 강화

카드사는 O2O 시장에 미래 먹거리가 달렸다고 판단한다. 이를 위해 적과의 동침도 마다 않는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11월 모바일 플랫폼 SK플래닛의 모바일 지갑 서비스 '시럽 웰렛'에 신한 앱카드를 적용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O2O 시장을 염두에 둬 시장 선점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에서 상품에 대한 탐색과 구매, 대금결제까지 마치고 오프라인에서 소비가 이뤄지는 O2O 시장은 이미 소비자들의 생활 영역 전반에 깊숙이 퍼져있다"며 "이에 각 카드사들은 '소비 채널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O2O 시장을 잡는데 사활을 걸고 있다"고 말했다.

카드사들은 이처럼 모바일 사업 강화를 위해 업체와 제휴를 확대하고 특화상품 개발에 나섰다. 점차 커지는 모바일 시장 비중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 삼성페이·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 수단이 속속 등장하고 모바일을 통한 '내 손안의 금융'이 소비자의 일상으로 파고 드는 상황이다.

하나카드는 지난해 5월 업계 최초 플라스틱 실물카드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카드를 받을 수 있는 모바일 단독 신용카드 '모비원(Mobi 1)'을 출시하며 모바일 카드 시장에서 앞서고 있다. 또 KB국민카드는 핀테크를 통해 중국 시장 잡기에 나섰다. 중국 최대 카드사인 유니온페이를 비롯해 LG유플러스와 손잡고 국내에서 받은 모바일 카드를 중국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모바일 시장 확대가 카드업계 수익으로 연결될 지는 미지수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플라스틱 카드가 모바일 결제 수단으로 대체될 경우 현금서비스 등 카드사의 대표 수익사업인 카드대출 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며 "다만 핀테크 열풍을 피해갈 방도가 없다면, 더 빠르게 시대 변화에 적응하면서 한발 앞선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아 고객을 확보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통사, '간편 결제' 시장 강화…카드사와 협력도

핀테크의 핵심인 간편결제 서비스는 이미 이통사 간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13년 11월 간편 결제 시스템 '페이나우'를 선보이며 3사 중 가장 발빠르게 간편결제 시장을 확보했다. 지난 8월 기준 가장 많은 은행 계좌이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가입자 수만 300만명을 확보했다. 지난해 7월에는 '페이나우 터치'를 출시해 더욱 저변을 넓히며 가맹점만 15만여 곳을 확보했다.

SKT는 지난해 하반기 새로운 모바일 결제 기술을 개발했다.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의 절반인 2860여만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SKT는 80여개 제휴처 및 2만여개 가맹점과 할인 서비스 계약을 맺고 있다.

SKT 관계자는 "간편결제 서비스의 경쟁력은 사용의 편의성과 가맹점 수에 좌우된다"며 "결국 다수의 가맹점을 확보한 기업에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KT 역시 지난해 하반기 신용카드별 할인 혜택과 멤버십 정보를 담은 앱 '클립'에 신규 서비스 'BC페이'를 넣어 신용카드사와 협력을 통해 오프라인 결제시장에 진출했다.

KT 관계자는 "모바일 지갑 서비스에 NFC 오프라인 결제 기능이 탑재된 것은 '클립BC페이'가 처음"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모바일 간편 결제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더해 KT는 지난해 인터넷전문은행 출범을 앞두고 '케이뱅크'로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받았다. 이를 통해 핀테크 경쟁에 있어 이통사 3사 중 가장 앞서는 상황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올 6월 중 본인가 절차를 거쳐 인터넷은행 출범을 마무리 짓고,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개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VAN사 "카드사와 동반자 입장 견지할 것"

카드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 밴(VAN)사는 카드사로부터 금액이 아닌 건당 수수료를 받는 정액제를 시행해 왔다. 그러나 얼마 전부터 소비패턴의 변화로 카드 사용 빈도가 높아지자 각 카드사와 제휴 업체 등은 밴사에 '정률제' 도입을 요구했다. 그러나 밴사는 수익성 악화 등의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

밴사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가맹점 수수료 인하에 따른 책임을 왜 우리가 져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반발했다.

이에 더해 지난해 10월 현대카드가 삼성페이 서비스에 대한 전표수거료를 밴사에 지급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자, 밴사 측은 애꿎은 삼성전자에 이 비용을 청구할 것을 검토하기도 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밴사의 수수료 조정은 사실상 카드사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첫 관문이다"며 "정률제와 정액제를 혼용하는 등 밴사와 상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수료를 합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밴사 역시 올해 수익성 악화에 따른 대책을 고심중이다. 밴사 관계자는 "올해 수익성 악화가 예상됨에 따라 카드사 등 업체들과 머리를 맞대고 변화의 환경 속에 살아남을 수 있는 방안을 고심중이다"며 "기본적으로 어느 곳 하나 도태되는 곳 없이 협력 관계를 잘 추구해 나갈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그간 밴사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카드사 수수료 덕분"이라며 "카드사 수수료가 인하되는 정책이 시행되는 만큼 밴사는 카드사와 공생 관계를 추구해 미래 핀테크 업체와 경쟁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정보기술(IT)의 발전은 금융 패러다임을 바꾼다. 다만 패러다임의 변화가 산업 전반에 긍정적으로 작용할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지는 두고볼 일이다. 허나 분명한 것은 생존을 위한 전통업체들의 발걸음이 빨라지면서 한국 금융이 세계 시장과 나란히 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는 점이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최근 인터넷전문은행과 여러 형태의 미래형 지급결제 시스템의 출범이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에 새 금융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역사적인 사건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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