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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연구원 "1인 가구 맞춤형 보험상품 개발해야"

우리나라의 1인 가구 증가 추세로 말미암아 맞춤형 보험상품 개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21일 김세중, 김유미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이 발표한 '1인 가구 대상 보험상품 제공 방안'에 따르면 보고서는 "보험회사는 확대되는 1인 가구의 보험 수요를 연령별, 소득별, 성별로 구분해 접근하여 적합한 상품을 설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1인 가구 비중은 지난해 27.1%로 지난 2005년 20.0% 대비 7.1%포인트 증가했다. 통계청은 또 오는 2035년에는 전체 가구의 3분의 1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1인 가구는 월세(39.5%) 위주의 주거 패턴을 보이며 의식주 등 필수지출 비중이 커 실직으로 인해 소득이 없어지거나 대규모 의료비 지출이 생기면 기본적인 생활조차 어려울 수 있다"며 "이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일본은 이미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노인 계층 고독사(孤獨死)를 대비하기 위해 '고독사 보험'이 출시되었다. 김세중 연구위원은 "고독사 보험은 독거노인이 사망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주택보수, 사후처리 비용을 보상하는 상품이다"며 "우리나라도 저소득층 비율이 66.7%로 높은 60대 이상 고령 1인 가구의 특성에 맞는 저렴한 보험상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후처리 비용을 보전하는 보험상품을 공급함에 따라 집주인의 독거노인 입주 기피 현상도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또 20대부터 30대까지 저소득, 저연령 1인 가구에는 맞춤형 보험상품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예측했다. 김세중 연구위원은 "저소득 1인 가구의 보험구매력은 매우 낮지만 기본적인 보장 수요는 존재한다"며 "가장 큰 위험을 선별해 하나의 상품으로 제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온라인 채널을 이용하고 저해약환급금을 적용해 낮은 보험료로 상품을 공급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여성 1인 가구의 맞춤형 보험상품 개발도 제안했다. 김 연구위원은 "여성 1인 가구에겐 신변 안전에 대한 우려나 여행 등으로 집을 비울 때 발생할 수 있는 귀중품 도난 등에 대한 보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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