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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산업일반

"중소기업, 이란을 이슬람 시장 진출 교두보로 삼아야"

윤여두 할랄비즈 중소기업포럼 대표 겸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이 22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 2회 할랄비즈 중소기업 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메트로신문 오세성 기자] 중소기업중앙회가 중소기업의 이란 시장 진출 방안을 모색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제2회 할랄비즈 중소기업 포럼'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할랄비즈 중소기업 포럼은 중기중앙회가 중소 식품업계의 할랄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발족한 할랄 전문가 연구회로, 이번 토론회는 중소기업의 이란 시장 진출 전략 모색을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이희동 산업통산자원부 사무관은 '대이란 제재해제 이후 교역 시 국내변동사항'이란 발제를 통해 제재해제 후 국내제도개편 내용과 이란교역 지원방안 등 정부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구기연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연구원은 "체면을 중요시하는 이란인의 특성 상 바이어를 만날 때 선물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하며 중소기업의 수출유망품목으로 ▲화장품·헬스케어 용품 ▲주방도구 ▲의류·섬유제품 ▲유아용품 등을 제시했다.

할랄협회 임병용 이사는 "한류에 기대지 않는 것이 좋다"며 "이슬람 문화에 대한 존중과 철저한 시장조사로 진출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여두 할랄비즈 중소기업포럼 대표는 "중소기업이 이란을 이슬람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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