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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카카오, "루빅스 도입 후 뉴스 다양성 늘어"

카카오가 이용자에 따라 뉴스를 추천해주는 시스템 '루빅스'를 적용한 후 기사 다양성이 늘어났다고 4일 밝혔다. /카카오



[메트로신문 오세성 기자] 카카오가 다음 뉴스에 실시간 이용자 반응형 콘텐츠 추천 시스템 '루빅스'를 적용한 후 뉴스 다양성이 대폭 증대됐다고 4일 밝혔다.

루빅스는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의 선호를 시스템이 학습해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카카오는 지난해 6월 다음 뉴스 서비스에 루빅스를 일부 반영했고 12월에는 모든 뉴스 영역으로 확대 적용했다. 이후 다음 뉴스는 이용자별 패턴을 학습해 개인 관심사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노출하고 있다.

다음 첫 화면에 노출되는 뉴스 콘텐츠도 다양해졌다. 이용자가 한 번 본 뉴스는 목록에서 자동 제외되고 새로운 뉴스를 추천해 첫 화면에 노출되는 뉴스 콘텐츠의 양이 3.5배 증가했다. 과거 이슈 중심의 뉴스 소비에서 소외됐던 분야의 뉴스도 이용자 관심에 따라 첫 화면에 배치된다.

IT 과학 뉴스는 3.3배, 국제 뉴스는 5.1배, 문화생활 뉴스는 5.5배 이상 첫 화면 노출량이 늘어났다. 카카오는 전체 이용자 대비 성별, 연령별 관심 뉴스 양은 루빅스 도입 이전에 비해 3배 이상 늘었고 이는 추천 기사를 읽는 이가 증가한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카카오는 최근 루빅스 시스템을 활용한 '이시각 주요 뉴스' 코너를 신설하고 첫 화면에 노출되는 기사 외에 더 많은 양의 주요 기사들을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으로 빠르게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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