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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위기 온다…특화 서비스 강화 필요"

알뜰폰 산업이 위기라는 주장이 나왔다. 박민우 청강문화산업대 스마트미디어전공 교수는 국내 알뜰폰 업계도 중국시장처럼 다양한 인프라와의 접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 디지에코 보고서



[메트로신문 나원재 기자] 최근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MVNO)의 알뜰폰 산업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박민우 청강문화산업대 스마트미디어전공 교수는 KT경제경영연구소 보고서를 통해 알뜰폰 사업자가 특별한 서비스를 만들지 못하면 끝내 경영난을 겪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7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박민우 교수는 이번 보고서에서 "2011년 알뜰폰 사업이 개시된 지 4년째인 현재 가입자는 600만명을 돌파하며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의 10%를 넘었다"며 "현재 분위기라면 올해 말 정도에는 이동통신 전체 가입자의 15%를 넘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 교수는 "최근 우체국 알뜰폰 무료 요금제 출시 사례만 가지고 흥행 요인으로 볼 수 없다"며 "어려운 경제 분위기에 따른 소비 위축, 젊은 층의 인식 변화, 완성도 높은 중저가폰의 지속 출시 등 수년간의 변화에 우체국 알뜰폰 요금제가 기폭제가 됐다고 해석이 옳다"고 짚었다.

이와 관련, 박 교수는 "에넥스텔레콤의 우체국 알뜰폰 50분 무료통화 요금제가 일시 중단됐는데, 이의 재개를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과 규제가 있어야 한다"며 "연간 300억원에 달하는 전파사용료 감면 기간의 올해 9월 만료는 알뜰폰 사업자들의 폐업과 소비자들의 피해 전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는 정부 차원의 딜레마가 될 것이란 게 박 교수의 주장이다. 박 교수는 "국내 알뜰폰 시장의 경우, 저렴한 요금제를 활용한 이동통신 재판매 사업에 국한돼 있다"며 가장 주목해야 할 국가로 중국을 꼽기도 했다.

박 교수에 따르면 중국의 MVNO는 인터넷뿐 아니라 스마트 디바이스와 가전제품들이 상호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기반의 통신 도구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반면, 국내 시장은 쇼핑 연계 모델과 위치확인 서비스, 긴급출동 등 다양한 시도는 되고 있지만 대부분 단편적인 마케팅 모델이거나 기존 오프라인 사업의 확대·보완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국내 알뜰폰 사업자는 커넥티드카와 가정용 사물인터넷(IoT), 핀테크, 소셜 미디어 등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업 제휴 확대와 부가 서비스 개발이 지속 경쟁을 가능하게 할 것이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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