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문화>문화종합

서울시 브랜드 '아이서울유' 조례 개정안 통과 못해

아이서울유./서울시



서울시 브랜드 '아이서울유' 조례 개정안 통과 못해

부서 인사가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 주원인

서울시 새 브랜드 '아이서울유(I·SEOUL·U)'가 4개월이 지나도록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13일 서울시에 따르면 아이서울유를 서울시 브랜드로서 법적 지위를 부여하는 내용의 상징물 조례 개정안을 지난 2월 시의회에 제출했지만 아직 상임위 문턱을 넘지 못했다.

조례 개정안에는 브랜드위원회 설치와 민간기업 등과 협력해 서울브랜드를 활용하기 위한 법적 근거, 자유롭게 서울 브랜드를 활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방식 활용 근거 조항 등이 담겼다.

개정안은 3월에 상임위를 거쳐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번에 상징물 조례가 처리되지 않은 것은 관련 부서 인사를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 갈등이 주 원인으로 작용했다.

서울 브랜드를 담당하는 시민소통기획관이 2개월 넘게 공석인 것이 시의회에서 문제가 된 것. 시의회는 이와 관련 해당 부서 업무보고와 조례 검토 등 회의 일정을 모두 중단했다.

앞서 8일 이상묵 문화관광위원장은 문광위 회의에서 "시민 참여와 공감 시정을 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민소통기획관이 아직 공석"이라며 "내정된 인사가 개인적 사유로 발령이 나지 않는다는 것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시의회 관계자는 시민소통기획관 내정자가 정식 임명되고 업무보고를 할 것이라고 해 기다렸는데 발령이 나지 않았다며 박래학 의장 명의로 박원순 시장 앞으로 항의 공문도 보냈다고 전했다.

한편 시민소통기획관은 올해 1월 민간 개방형으로 전환돼 브랜드 전문가로 알려진 외부 인사가 내정됐다. 공무원에 적용되는 겸임 금지 조항을 피하려고 하던 사업을 정리하느라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다음 주에는 정식으로 시민소통기획관 인사가 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 브랜드 '아이서울유'는 '너와 나의 서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난 2002년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만든 서울의 브랜드인 '하이서울(Hi Seoul)'을 대체하는 것으로 지난해 11월 새롭게 선포됐다.

서울시는 '아이서울유'의 전방위적 활용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본격 육성할 것을 계획했다. '서울브랜드 활용 3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위해 9월 국제 학술대회인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을 개최, 글로벌 브랜드 활용 방법에 대한 학술 연구 용역도 별도로 11월까지 진행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계획한 것 중 하나로 서울시민카드 사업과 연계해 'I·SEOUL·U 시티카드'도 개발한다. 시티카드는 교통카드 기능 및 주요 공공시설(도서관, 미술관 등) 할인 이용 기능을 포함한다. 현재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홍콩 등이 시티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