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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중앙회, 인도시장 진출 전략 설명회 개최

22일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중소기업 인도시장 진출전략'설명회에서 조현 주인도대사가 인도시장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메트로신문 오세성 기자]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가 22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관에서 조현 주인도대사를 초청해 '중소기업 인도시장 진출 전략'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중소기업들에게 13억 인구를 가진 인도 내수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에는 중소기업 대표와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인도는 최근 7%대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유지하며 '메이크 인 인디아', '스마트시티' 등 경제 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있다.

조현 주인도대사는 신규법인, 인수합병, 지사, 사무소개소 등 다양한 진출형태에 따른 인도시장 진출 전략을 설명했다. 이어 인도 임플란트 시장 점유율 2위(16.2%)를 달성한 '오스템 임플란트'사 등 인도 진출에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했다.

조현 대사는 "인도시장은 거대한 소비시장을 바탕으로 고속 성장하고 있다"며 "인프라와 행정절차가 열악해 기업 환경은 열악하다. 장점만 보고 낙관적으로 진입하기보단 현실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오스템 임플란트에 대해서도 "한국의 전문의를 초청해 인도 치과의사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임상교육을 제공했고 현지 직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여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다"며 "한국식 직장문화와 비즈니스 방식을 고집하면 현지 직원의 반발을 살 수 있다"고 조언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올해 1월부터 매월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우리 중소기업에게 해외시장 진출 정보를 제공해 중소기업의 수출활성화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인도는 구매력 기준 세계 3위의 내수시장이며 중산층이 급증하고 있어 수출에 좋은 환경을 갖췄다"며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우리 중소기업들에게 인도시장이 새로운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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