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이 주최한 '제1회 한화생명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 결선에 진출한 대학생 6개팀이 24일 한화생명 차남규 대표이사 사장(맨 앞 왼쪽에서 네번째) 및 임원들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한화생명
한화생명은 24일 오후 본사 로즈마리룸에서 '제1회 한화생명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처음 실시된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엔 총 301건의 아이디어가 접수, 엄격한 절차를 거쳐 총 6개팀이 선발됐다. 6개팀은 이날 한화생명 심사위원 및 사전 온라인 투표 참여자 중 초청한 100명의 대학생 앞에서 대상에 선발되기 위해 보험상품 프리젠테이션을 펼쳤다.
'제1회 한화생명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에는 새로운 방식의 기부 보험을 제안한 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들은 어린이보험을 가입한 고객이 보험료를 낼 때마다 한화생명이 진출해 영업중인 해외국가 또는 국내 소외계층 어린이에게 보험으로 기부할 수 있는 특약을 추가했다. 기존 '현금' 형태가 아닌 '보험'을 기부함으로써 보험가입자인 어린이와 수혜를 받는 어린이가 일대일로 결연을 맺을 수 있다는 점에서 보험업의 본질인 '사랑'을 실천할 수 있다는 점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상팀의 염규영(26) 학생은 "생각보다 보험상품 개발이 어렵고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이미 시장에 나온 상품이라 고민이 많았다"며 "평소 한화생명에 대해 가졌던 따뜻한 이미지를 보험상품에 어떻게 녹일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기부보험을 떠올리게 됐다"고 말했다.
한화생명은 이날 대상 1개팀에 500만원 등 6개팀에 총 1400만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했다. 이들은 향후 한화생명 입사지원시 서류전형 면제와 가점의 혜택이 주어진다. 한화생명은 또 해당 아이디어가 실제 보험상품으로 출시되면 판매량(월납 초회보험료)의 1%를 사회공헌기금으로 적립, 대학생 장학금과 청년 창업지원 등 2030세대를 위한 활동에 사용한다.
구도교 한화생명 CPC전략실장은 "세련되지는 않아도 상품개발 전문가의 손길을 거치면 실제 상품으로 출시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신선한 아이디어가 많았다"며 "이번 공모전으로 젊은 세대가 고민하고 원하는 부분들을 파악할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미래 잠재고객인 2030세대의 니즈를 충족,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생명은 이날 올 하반기 영업현장에서 활동하는 재무설계사(FP, Financial Planner)를 대상으로 한 상품 아이디어 공모전도 개최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