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직원이 통합커뮤니케이션(UC) 솔루션인 '비즈(Biz)스카이프'를 소개하고 있다./LG유플러스
최근 기업들 사이에서 PC, 모바일, 태블릿 PC 등과 연동해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 없이 언제 어디서나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이 각광받고 있다. 이른바 UC(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이다.
이를 활용할 경우 각종 디바이스를 활용해 업무를 신속하고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어 스마트오피스 구축도 가능해진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UC 솔루션 가운데 LG유플러스가 선보인 '비즈(Biz)스카이프'가 저렴한 비용과 편리한 업무 확장성 등으로 중견·중소기업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이 솔루션은 LG유플러스의 기업용 인터넷 전화와 마이크로소프트(MS)의 UC 솔루션 '스카이프 포 비즈니스(Skype for business)'가 결합한 인터넷 전화 기반 클라우드 방식의 업무용 통화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이다.
LG유플러스의 비즈스카이프의 특징은 UC 솔루션 구축을 위해 수반되는 천문학적인 비용 부담을 없앴다는 점이다. 인터넷전화 기반의 클라우드 방식을 적용해 가격적인 부담을 해결, 이용자 당 월 3000원이라는 파격적인 비용을 제시했다.
업무를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MS 오피스 프로그램과 연동시켜 업무 호환성을 높인 점도 주요 특징이다. 직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파워포인트(PPT), 엑셀(Excel), 아웃룩(Outlook) 등 모든 업무 자료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으며 음성통화 및 영상통화 시에도 같은 화면으로 함께 자료를 볼 수 있다.
엑셀에서 작성한 고객 전화 번호를 클릭하면 바로 통화할 수 있고, 아웃룩에서 자리비움·통화중·오프라인 등 상대방의 현재 상태를 즉각적으로 확인하는 식이다.
효율적인 다자간 업무 및 회의가 가능해 업무 처리 시간이 단축된다는 장점도 있다. 조직도 및 주소록에서 담당자 이름을 클릭하면 전화·문자·메신저·영상통화를 할 수 있고, 문서를 열어놓고 첨삭하며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업무 및 회의도 가능하다.
최대 20인 이상까지도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다자간 영상 회의가 가능하며, 회의 참석 대상이 사내직원이 아닌 외부고객일 경우 URL을 전달해 초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대화 및 화상회의, 문서공유 등 모든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비즈스카이프에 대한 기업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다. 특히 비용 문제로 UC 솔루션 도입을 주저하던 중소중견기업들이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가입 기업의 92%는 100인 미만 규모의 기업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가입 기업들은 대체로 제조·유통, 서비스, 여행 등 전문서비스 분야다. 대부분 외근이 많은 업종으로, 시간이나 장소 제약 없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솔루션 가입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가입 회선 수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비즈스카이프는 전 직원이 아닌 실제 필요한 인원수만 서비스를 신청해 이용할 수 있는데, 가입 회사들의 40%가 최초 회선에서 2~3배 정도 추가 신청하고 있다.
LG유플러스 비즈스카이프 담당자는 "대리나 과장급 등 실무진들 사이에 입소문이 돌면서 솔루션 도입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