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책]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2016 다보스포럼 핵심 어젠다…인류의 미래가 달려있다!
새로운현재/클라우스 슈밥 지음
현 시대 가장 뜨겁고 강렬한 화두는 제4차 산업혁명이다. 이책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무엇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공익을 위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 네가지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매년 초 세계 40여개국 정상 및 시민사회 리더들은 스위스 다보스에 모여 그해 세계 경제의 최대 화두와 주요 어젠다를 통해 경제 향방을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올해 '다보스포럼'의 회장 클라우스 슈밥은 포럼 창립 이래 최초로 '과학기술' 분야를 주요 의제로 채택했다. 디지털 기기와 물리적 환경의 융합으로 펼쳐지는 새로운 시대, '제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선정한 것. 이는 좁게는 개인의 일상생활부터 넓게는 세계 전반에 걸쳐 대변혁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한다. 클라우스 슈밥은 이책을 통해 제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시대는 이미 열렸다고 말한다.
책의 1부는 총 세개 챕터로 구성돼있다. 제4차 산업혁명의 개요와 이시대의 변화가 불러온 주요 과학기술, 그리고 영향과 정책적 도전을 살펴본다. 2부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를 잘 수용하고 그 가능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실용적 방안과 해법을 담았다.
경제, 과학 등 각 분야 및 영역의 선구자격에 해당하는 지식인과 기업인 등이 함께 고민하고 생각한 전략들이 클라우스 슈밥의 목소리를 통해 이책에 온전히 담겨 있다. 책의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새 시대가 이끌어낼 변화는 절대 우리에게 먼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경제에 의해 세계의 중요 영역이 어떻게 발전하게 되는지, 또 우리 삶에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지는 우리 모두의 선택과 합의에 의한 결과하는 사실 역시 통렬하게 체감할 수 있다. 저자는 기업과 공공부문 리더가 지금 바로 고민해야 할 도전과제에 대해 시사한다.288쪽, 1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