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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부실기업 구조조정 '死則生' 각오로…용선료 협상이 관건"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등 해운사들의 기업구조조정 핵심은 용선료 협상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6일 금융위원회 1층 기자실에서 열린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기자간담회에서 "해운업 구조조정의 핵심 코드는 용선료 협상"이라며 "용선료 협상이 되지 않으면 그 이후 과정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날 "현재 현대상선과 채권단이 최종 합의한 제안서를 전달했고, 선주들과 회사채를 보유하고 있는 다수 기관들에도 통보, 이달 중 최종 판결날 것으로 보인다"며 "만일 타결되지 않을시엔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알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경우, 용선료 협상 실패시 사실상 기업회상절차(법정관리)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임 위원장은 "현대상선의 용선료가 시세보다 4~5배 높다"며 "오는 2026년까지 지불해야 할 금액은 5조원이 넘어, 용선료를 절감하지 못하면 아무리 다른 정상화 계획이 나온다 한들 아무도 살 수 없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또 채권단과 선주들의 고통분담도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채권단은 현대상선에 자본을 빌려줬고, 선주들은 배를 빌려준 것"이라며 "두 집단 모두 채권자인 만큼 채권은행만이 아니라 선주도 역시 공평하게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용선료 조정 과정에서 보면 '용선료를 낮춰줄테니 채권단이 지급 보증해 달라'는 일부 선주들의 요구가 있는데, 이는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임 위원장은 일각에서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합병을 논의함과 관련해선 "양사간 합병을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일 뿐만 아니라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이날 임 위원장은 여·야·정 협의체를 꾸려햐 한다는 정치권의 주장에 대해 "정치권의 뜻을 환영한다"며 "조선업처럼 큰 기간산업은 채권은행만으론 한계가 있으며, 산업재편과 노동개혁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만큼 국회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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