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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심리 두 달 연속 개선세…경기전망 5개월 만 최고

소비자심리지수 추이/한국은행



국내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두 달째 개선됐다. 향후 경기에 대한 소비자 전망도 5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상승했다.

2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6년 4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1로 전달 100 대비 1포인트 상승했다. 지난해 11월 105, 12월 102, 올 1월 100, 2월 98 등 하락세를 보인 CCSI는 지난달부터 상승세로 돌아서더니 이달 두 달째 오름세를 보였다.

소비자심리지수는 기준선(2003∼2015년 평균치)인 100을 웃돌면 소비자들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가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의미한다.

부문별로는 '경기판단지수'가 74로, 기준선인 100에 크게 못 미쳤다. 다만 3월 69 대비 5포인트 올랐다. 6개월 후 경기 전망을 나타내는 '향후경기전망지수'는 전달 82에서 이달 86으로 4포인트 올랐다. 지난해 11월 89를 기록한 이후 5개월 만 가장 높은 수준이다. 올 초 국내 금융시장을 흔들던 중국 리스크나 북한발 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완화, 소비자들의 심리가 안정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물가인식'은 2.5%를 기록, 전달과 같았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5%로, 지난해 8월 이후 9개월 연속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줄 품목으로는 공공요금(54.8%), 집세(45.9%), 공업제품(32.0%) 등이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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