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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비 인하, 일등공신은 중저가폰·알뜰폰

서울 여의도우체국에서 한 고객이 알뜰폰을 구매하고 있다.



[메트로신문 김나인 기자]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 이후 1년6개월 동안 가입자들의 평균 휴대전화 가입요금이 5000원가량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는 가계통신비가 낮아지는 등 단통법 효과가 분명 나타났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통신비 인하의 숨겨진 복병은 단통법이 아니라 알뜰폰과 중저가폰을 선택한 이용자들의 소비패턴 변화라고 지적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단통법 시행 이전인 2014년 7~9월 4만5155원이었던 평균 가입요금이 지난달 현재 3만9142원으로 5000원 가량 떨어졌다. 2013년 15만2792원이었던 가계통신비는 지난해 14만7725원으로 소폭 줄었다.

27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일각에선 가계통신비가 줄어든 이유는 단통법 영향보다는 알뜰폰(MVNO, 이동통신재판매)과 중저가폰으로 눈을 돌린 이용자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실제로 알뜰폰 가입자수는 단통법 시행 전인 2014년 458만명에서 올해 1분기 620만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중 10.2%를 차지한 것. 국민 10명 중 1명이 알뜰폰을 사용하는 셈이다. 반면 6만원 이상의 고가 요금제 가입 비중은 단통법 시행 이전 33.9%에서 올해 1분기 3.5%로 크게 줄었다.

알뜰폰은 통신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의 통신망을 빌려 독자적인 요금체계와 브랜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통신3사와 같은 통신망을 쓰기 때문에 품질은 같으면서도 요금은 최대 50% 저렴하다.

가입자 유치에도 적극적이다. 알뜰폰 업체들은 기본료를 없애거나 데이터를 제공하는 등 요금제를 출시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며 고객 유치에 몰두하고 있다. 우체국 알뜰폰 사업자로 등록된 '에넥스텔레콤'의 경우 기본료를 없앤 'A제로(Zero)' 요금제로 선풍적 인기를 끌어 지난 2월에는 물량 판매가 중단되기도 했다.

우정사업본부에서 알뜰폰 사업을 담당하는 관계자는 "이통사의 요금제나 기기가 보조금이 줄어들어 비싸다보니 통신비를 아끼려는 고객들이 알뜰폰으로 눈을 돌려 가입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알뜰폰 업체들은 이통사보다 저렴한 요금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내놓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체국 쪽에 등록한 알뜰폰 사업자들은 상대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면서 많은 가입자를 유입해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값비싼 프리미엄폰보다는 저렴한 중저가 기기를 찾는 이용자도 늘었다. 미래부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중저가 단말기 판매 비중은 단통법 시행 전인 2014년 7~9월 21.5%에서 지난해 1분기 38.4%로 늘어났다. 중저가 단말기도 2014년 15종에서 39종으로 확대됐다.

한 이동통신업계 관계자는 "시장에서는 여전히 휴대전화 초기 구입비 부담이 높다"며 "최근 중저가폰 판매가 증가한 것은 단통법 이후 보조금 감소로 높아진 초기 구입비를 줄이기 위한 소비자의 우회적 선택"이라고 말했다.

즉, 통신비 인하는 단통법의 영향보다는 오히려 단통법 이후 프리미엄폰 등에 대한 보조금이 줄어들어 아예 저렴한 기기와 요금제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단통법 도입 이후 과도한 경쟁이 사라진 탓에 통신3사의 마케팅 비용이 줄었으나 보조금은 그만큼 풀리지 않는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단통법이 시행된 이후 통신3사는 2014년에 비해 지난해 마케팅비를 큰 폭으로 절감했다. SK텔레콤은 3조5730억원에서 3조550억원으로 14.5%, KT는 3조1528억원에서 2조8132억원으로 마케팅비가 10.8% 감소한 것. LG유플러스도 2조962억원에서 1조9987억원으로 4.7%의 마케팅비가 줄어들었다.

LG유플러스의 경우 이날 실적발표에서 마케팅 비용 절감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0.3% 개선된 1706억원을 기록했다. 28일, 29일 발표될 KT와 SK텔레콤의 1분기 영업이익과 매출도 모두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지난 25일 시민단체에서는 "이통3사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3조6000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85% 이상 증가했고 마케팅비는 오히려 1조원 가까이 감소했다"며 "요금인하 여력이 충분한만큼 1만원이 넘는 기본료 폐지를 통해 고객 부담을 감소시켜야 한다"고 추가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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