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이통3사는 '아이폰SE'를 동시에 출시했다. 아이폰SE는 기존 고가폰 이미지 버리고 중저가폰으로 돌아온 애플의 제품이지만 기존 아이폰과 낮아진 가격을 제외하고는 새로울 것이 없다는 평을 받고 있다.
[메트로신문 김나인 기자] 기존 프리미엄 스마트폰 전략을 버리고 중저가폰인 '아이폰SE'로 돌아온 애플을 바라보는 시선이 예전 같지 않다. 가격을 제외하고는 전작과 달라진 점이 없어 애플의 한계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10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아이폰SE가 국내에 출시됐지만 시장 분위기는 조용하다. 한 때 아이폰이 출시되면 물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줄을 선 것과 대조적이다.
통신3사 역시 애플의 예약판매 물량을 소량으로 들여왔고 프로모션도 축소했다. KT는 아예 오프라인 매장에 아이폰SE를 판매하지 않는다. 최신 아이폰 제품을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T 관계자는 "아이폰SE 모델을 주로 구매하는 고객층이 아이폰 마니아층이라고 판단했다"며 "기존 애플 마니아들의 구매 성향에 따라 오프라인 구매보다 온라인 구매가 더 많을 것으로 예측해 온라인 '올레샵'을 집중 공략하기로 전략을 세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바꿔 보면 애플 마니아층을 제외하고는 일반 소비자에게 아이폰SE가 큰 매력으로 다가오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팀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4인치 아이폰에 대한 요구가 많다"고 말했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로 프리미엄 기능을 모두 경험할 수 있어 '한뼘폰'에 대한 수요를 노린 것이라는 설명이다. 아이폰SE는 디자인은 2014년 출시된 '아이폰5s'와 같고 성능은 '아이폰6s'급이다. 사진을 찍은 앞뒤 3초간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는 라이브포토, A9칩셋, 애플페이 터치 ID 등 아이폰6s의 주요 기능이 탑재됐다.
하지만 아이폰SE를 뜯어보면 스마트폰 크기가 다시 4인치로 작아지고 100만원대였던 가격이 30만~40만원 가량 줄어들었다는 것 외에는 별다른 혁신을 찾아보기 어렵다. 오히려 시장에서 아이폰SE는 사실상 후퇴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우선 이미 5인치 이상의 대화면 스마트폰에 적응된 이용자가 다시 4인치의 작은 화면에 익숙해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고(故) 스티브 잡스 애플 창업자가 이상적인 스마트폰 크기라고 말한 4인치를 버리고 크기를 키운 '아이폰6'는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또한 아이폰SE는 낮아진 가격이 최대 장점임에도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도 이용자들의 눈길을 끌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이날 이통3사가 공개한 아이폰SE의 출고가는 56만9800원(16GB)과 69만9600원(64GB)이다. 공시 지원금을 받아도 40만원대다. 애플 프리미엄폰 가격인 100만원대보다는 절반에 가깝게 저렴해졌지만 "이미 중저가 라인업이 다양해진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지는 의문"이라는 시각이 팽배하다.
아이폰SE보다는 저사양이지만 삼성전자가 아이폰SE 국내 출시에 앞서 내놓은 중저가폰 2016년형 '갤럭시J7'과 '갤럭시J5'의 실구매가는 각각 8만원, 3만원대이다. LG전자의 'X스크린'은 사실상 공짜폰이다.
프리미엄급 성능인 삼성전자 '갤럭시A7'도 실구매가가 22만원대로 아이폰SE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전작과 비교했을 때 기능과 디자인에서 차별화 요소가 거의 없어 애플의 한계가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아이폰SE에 기대감이 줄어든 분위기"라며 "다만 애플이라는 브랜드가 주는 장점은 여전히 유효해 비교적 아이폰 마니아가 많은 젊은 층에서는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