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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삼성SDI, 전기자전거 시장에서도 ‘쌩쌩’

삼성SDI가 전기자전거용 배터리 시장에서 점유율 27%로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삼성SDI



[메트로신문 오세성 기자] 삼성SDI가 전기자전거용 배터리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삼성SDI는 자사 리튬이온 배터리가 세계 전기자전거용 시장에서 점유율 27%를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전기자전거 세계보고서 2015'에 따르면 2012년 3200만대 수준이던 세계 전기자전거 판매량은 2015년 4000만대로 늘어났다. 이 가운데 약 90%가 중국에서 판매됐고 유럽과 미국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최근 중국 전기자전거 시장에서는 기존 납축 배터리를 리튬이온 배터리로 교체하고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가 납축 배터리에 비해 크기가 작고 가볍기 때문이다. 에너지 밀도도 리튬이온 배터리가 더 높아 납축 배터리와 같은 크기에 더 많은 전기를 담는다. 삼성SDI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주로 공급하고 있다.

중국 전기자전거 시장에서 리튬이온 배터리 비중은 2012년 5%에서 2015년 14%로 증가했다. 세계 최대 전기자전거 시장인 중국에서 리튬이온 배터리 채택이 늘어나며 세계 전기자전거용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B3에 따르면 전기자전거용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 규모도 매년 20%대 성장세를 보인다. 향후 삼성SDI의 리튬이온 배터리 판매량 증대가 기대되는 부분이다.

삼성SDI는 자사 리튬이온 배터리의 강점에 대해 "작은 배터리 크기와 고용량, 긴 수명이 특징"이라고 답했다. 삼성SDI는 지름 18㎜, 높이 65㎜를 의미하는 '18650 원통형 배터리'를 전기자전거용 배터리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납축 배터리에 비해 부피가 절반에 불과하지만 수명은 3배 이상 길다. 배터리 크기가 줄어들며 전기자전거 디자인도 개선됐다.

삼성SDI는"노트북에는 원형 배터리가 3~6개 들어가지만, 전기자전거에는 수십 개가 들어간다"며 "전기자전거 배터리 시장 잠재력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에 비해 미미한 국내 시장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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