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방송통신

티브로드, VOD 중심으로 서비스 디자인하다

티브로드가 UI를 실시간채널 중심으로 개편했다. 사진은 모델들이 티브로드 UI 개편을 소개하는 모습이다.



[메트로신문 김나인 기자] 티브로드는 디지털케이블TV 고객의 이용행태를 분석하고 소비자 니즈 등을 반영해 주문형 비디오(VOD)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3일 티브로드의 디지털케이블TV고객 이용행태 분석에 따르면 실시간 채널만 시청하는 고객 비중은 약 70%에 달한다. 실시간 채널이 아닌 VOD를 이용하려면 리모콘의 메뉴 버튼을 누른 뒤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IPTV에 비해 케이블TV 주이용자층 연령이 높아 VOD보다 실시간 채널 시청이 보다 익숙하다.

이에 티브로드는 실시간 채널 경로에 VOD를 자연스럽게 녹였다. VOD를 모르는 고객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변경한 것. UI(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편으로 이용자는 복잡한 메뉴를 탐색하지 않아도 원하는 콘텐츠를 '원 클릭'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티브로드는 "고객이 테크노스트레스증후군을 받지 않도록 고객의 기존 이용행태를 무리해서 바꾸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테크노스트레스증후군이란 기술 혁신을 수용하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불안정해지는 상태를 뜻한다.

티브로드 UI개편 이미지 모습.



티브로드 고객은 실시간 채널을 보다가 리모컨 4방향키 중 하나를 누르면 연계된 VOD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화면에 나오는 배우의 다른 출연작이나 갑자기 보고 싶은 프로그램이 생각할 때는 상키를 누르면 제목, 출연자, 초성검색을 통해 바로 찾아볼 수 있다.

티브로드가 고객의 이용행태를 분석한 결과, 혜택 제공에 있어서는 고객 본인이 스스로 참여한 뒤 제공받은 혜택에 반응하는 비율이 15배 더 높게 나왔다. 티브로드는 이를 반영해 기존 결제 방식 외에 고객이 오프라인에서 받은 쿠폰북이나 문자 메시지를 통해 받은 쿠폰 번호를 직접 입력하도록 했다. 쿠폰 사용 기간이 만료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개인 알림창 기능도 추가했다.

티브로드가 디지털케이블TV 777번에서 진행하는 '매일매일이벤트' 서비스 또한 고객 성향에 맞게 VOD 이벤트를 다양하게 확대했다. 고객이 VOD를 구매하면 매일매일이벤트 포털 내 게임처럼 구성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상과 재미를 동시에 제공, 이용 동기 부여와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했다.

실제로 개편 전후로 3개월 평균 방문자수는 1.7배 증가하고, 이벤트 응모 참여율도 2.5배 늘었다. 이용자 당 이용횟수도 9% 이상 증가했다.

N스크린 서비스 콘텐츠도 강화했다. 이를 이용하면 VOD를 TV, 모바일, PC까지 언제든지 편한 시간과 장소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최근에는 4개 종합편성채널 VOD를 금액 추가없이 PC를 포함, TV와 모바일에서 마음껏 볼 수 있도록 했다.

JTBC 월정액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의 경우 기존 TV에서만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었던 프로그램들을 PC와 모바일 기기 등록을 통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김재필 티브로드 대표이사는 "현재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디지털방송장비 셋톱박스(STB)에서 4방향키 전체를 다 사용할 수 있는 사업자는 티브로드뿐"이라며 "그 외에도 고객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