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거제 옥포조선소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선주 및 선급 주요인사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MRS-F와 PRS 플러스의 시연회가 열렸다.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액화천연가스(LNG)와 관련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다시 한번 알렸다.
대우조선은 자체 개발한 천연가스 재액화장치인'MRS-F'와'PRS 플러스'의 시연회를 옥포조선소 내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 행사에는 그리스 마란가스와 일본 MOL, 미국 ABS 등 해외 선주·선급 주요인사 70여명이 참석해 신기술 성능을 확인했다.
천연가스 재액화장치는 LNG선 운항중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천연가스를 재액화해서 다시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로 LNG선의 운영효율을 높일 수 있는 신기술이다.
대우조선이 세계 최초로 저압용 엔진에 탑재하기 위해 개발한 천연가스 재액화장치 'MRS-F(Methane Refrigeration System-Full re-liquefaction)'는 메탄을 주성분으로 하는 증발가스를 직접 냉매로 활용해 재액화하는 신개념 기술이다. 특히 기화가스 일부를 액화하는 PRS에 비해 MRS-F는 증발하는 가스의 모든 양을 액체로 만들어 화물창으로 다시 보낼 수 있다.
지난 2014년 독자 개발로 재액화 장치인'PRS(Partial Re-liquefaction System)'를 개발하고 고압용 엔진(ME-GI)에 탑재해 시장의 호평을 받아왔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저압용 엔진(X-DF)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해 왔으며 1년여의 개발 끝에 비로소 MRS-F를 완성했다.
이 기술이 LNG운반선에 적용되면 한 척당 연간 40억원 이상의 운영비 절감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아시아 선주 측 한 관계자는 "대우조선의 재액화 기술은 마술에 가깝다"며 시연된 기술을 극찬했다. 특히 이 선사는 회사에 이미 발주한 LNG선에 MRS-F를 적용하기로 해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대우조선 중앙연구원장 엄항섭 전무는"세계 최초로 고압엔진뿐 아니라 저압엔진 시장에까지 모두 적용할 수 있는 LNG 기술력을 보유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현재 51척의 LNG운반선의 수주잔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 선박들이 본격적으로 건조되는 올 하반기부터 수익성이 호전되어 경영정상화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국내 기자재업체에 이전해 상생을 도모하고 국산화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