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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사상 첫 동력분산식 고속철 수주

현대로템 '동력분산식 고속철' 조감도 모습.



[메트로신문 김나인 기자] 현대로템이 사상 처음으로 동력차가 따로 필요 없는 동력분산식 고속철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로템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서 발주한 경전선 고속철 국제공개경쟁 입찰에서 총 1015억원 규모의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30량을 수주했다고 8일 밝혔다.

현대로템은 2020년까지 30량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모두를 납품할 예정이다. 납품된 차량은 경전선 출발역인 부산 부전역~마산역 약 51.5㎞ 구간에 투입된다.

이번 사업은 국내에서 처음 발주된 동력분산식 고속철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동력분산식 고속철은 동력원이 각 객차에 분산 배치돼 가·감속 성능이 뛰어나다. 동력차가 따라 필요 없어 승객 수송 면에서 효율적이다. 최근 글로벌 시장서 발주되는 고속철은 75% 이상이 동력분산식 열차다. 이번 사업 수주로 현대로템은 고속철 해외 수출에도 한발 다가서게 됐다.

앞서 현대로템이 제작한 KTX-산천, 호남고속철 등은 모두 객차 양 끝에 있는 동력차가 열차를 끄는 동력집중식이다.

현대로템은 이번 수주를 계기로 올 하반기 발주되는 총구간 1077㎞의 터키 앙카라~시바스, 앙카라~이즈미르 고속철과 올 연말에 있을 총연장 324㎞의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 입찰에도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서해선(화성송산~홍성)과 중앙선(원주~영천~신경주), 중부내륙선(이천~문경) 등 국내에서 발주되는 고속철 입찰에도 나설 방침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시속 250㎞의 동력분산식 고속철이 상용화되면 산업발전과 지역 간 통합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더욱 안전하고 완벽한 품질의 한국산 고속철이 세계 곳곳을 누빌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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