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의 자율주행기술이 탑재된 현대차 쏘나타.
[메트로신문 김나인 기자] 현대모비스가 국내 부품사 최초로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다.
현대모비스는 국토교통부로부터 현재 개발 중인 자율주행시스템의 실제 도로 성능 개발과 검증을 위한 임시운행 허가증과 번호판을 발급받았다고 9일 밝혔다.
현대모비스의 자율주행기술은 현대차 '쏘나타'에 적용됐다. 차량은 정부에서 시험운행구역으로 지정한 고속도로(서울~신갈~호법 41㎞) 등 총 320㎞ 구간을 달리게 된다.
자율주행 모드 시 사람의 눈과 손, 발을 대신할 수 있도록 레이더 5개와 전방 카메라 1개, 제어장치를 장착했다. 각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는 차 주변 360도를 감지해 각종 주행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제어장치는 정보를 계산, 통합적으로 제어한다.
쏘나타에 구현된 자율주행기술은 최대 시속 110㎞까지 시스템 제어가 가능하다.
현대모비스가 구현할 자율주행기술은 레벨 3단계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자율주행기술은 레벨1~레벨4단계로 다뉜다.
레벨3은 부분 자율주행 단계다. 운전자가 손과 발을 자유롭게 두고 주행 상황을 주시하지 않아도 된다. 위험 상황이나 자율주행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면 운전자가 직접 핸들과 브레이크를 조작하는 수동 모드로 전환해야 한다.
정승균 현대모비스 연구개발본부장(부사장)은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자율주행차는 인지, 측위, 제어 기술이 완벽해야 한다"며 "일반도로 시험운행을 통해 기술 완성도를 높여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대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오는 10월 완공 예정인 서산주행시험장에 자율주행기술 검증을 위한 자체 시험로를 구축하고 있다.
시험로에는 신호등과 회전교차로, 고속도로 톨게이트 등 실제 도로 환경을 그대로 옮겨놓아 레이더와 카메라 등 첨단 센서 성능과 지능형주차보조시스템(SPAS), 능동주행시스템(SCC), 차선유지보조시스템(LKAS) 등 기술을 검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