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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의 '꽃' 고부가 분리막 사업 키운다

SK이노베이션 충북 증평공장에서 생산한 리튬이욘 분리막(LiBS)을 공장 직원이 들어보이고 있다. /SK이노베이션



[메트로신문 오세성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고부가 분리막 생산을 늘린다.

SK이노베이션은 범용 리튬이온 분리막(LiBS)보다 안정성과 성능이 뛰어난 '세라믹 코팅 분리막(CCS)'의 생산설비를 2기 증설한다고 20일 밝혔다. 공사는 이달 말 충북 증평 정보전자소재 공장에서 시작해 내년 상반기 마무리될 예정이다.

세라믹 코팅 분리막은 기존 리튬이온 분리막의 한 면 또는 양 면에 SK이노베이션이 자체 개발한 혼합 무기물 층을 보강한 제품이다. 배터리의 안정성과 직결되는 내열성과 관통 성능을 크게 높여줄 수 있어 일반 습식 분리막보다 부가가치가 높다. 분리막은 전지의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배터리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출력을 높이는 핵심소재이기에 시장 수요도 지속 증가할 전망이다.

SK이노베이션은 2004년 국내 최초이자 세계 세번째로 리튬이온 분리막 개발에 성공했고 2011년에는 세계 최초로 세라믹 코팅 분리막 상업화에 성공했다. 현재 세라믹 코팅 분리막 생산 설비 2기를 가동하고 있으며 증설이 완료되면 설비가 4기로 늘어나 생산량이 월 900만㎡(단면 코팅 기준) 규모로 늘어난다. 신규 설비에서 생산되는 분리막은 전량 전기차 배터리용으로 공급된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최근 전기차 주행거리 연장을 위해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높이면서 폭발과 화재 위험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라며 "고효율 배터리 수요 증가와 각국의 배터리 안정성 규제 강화를 고려해 선제적으로 코팅 분리막 투자에 나섰다"고 말했다.

B3, TSR 등 전기차 배터리 시장 조사기관들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세라믹 코팅 분리막 수요가 올해부터 매년 두 배 이상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앞서 SK이노베이션은 기존 9기를 가동하고 있는 리튬이온 분리막 생산설비도 2기(10, 11호기) 증설키로 하고 지난 5월 공사에 들어갔다. 2018년 상반기 증설 공사가 완료되면 SK이노베이션의 분리막 생산능력은 연간 총 3억3000만㎡로 늘어난다. 이는 순수 전기차 100만여대에 장착할 중대형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규모다.

김홍대 SK이노베이션 B&I사업 대표는 "중국 등 글로벌 시장의 코팅 분리막 수요 증가세를 봐서 추가 증설 여부도 검토할 것"이라며 "현재 세계 2위인 분리막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해 2020년까지 1위 사업자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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